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제7차 교육과정과 가사교육의 위상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제7차 교육과정과 현행 교육과정 속의 가사교육 위상에 대해 잘 정리 되어 있습니다.

본문내용

국어과 교육 과정은 지식의 변화, 사회 여건의 변화, 교육 이론의 발전, 현존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적절성에 대한 계속적인 평가 등에 의하여 그리고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인 문제를 개선할 필요에 따라 개정되어 왔다. 국어과 교육의 실천과 관련되는 내․외적 요인을 고려하고, 수준별 학습을 통해 개별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하고자 한 것이 제7차 교육과정의 배경이다. 본 절에서는 이렇게 변화된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국어과와 문학 교육의 성격과 목표를 살펴 가사문학의 성격과 목표를 확인하고자 하는 바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국어 교과의 성격은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로 규정하고 있으며, 그 목표는 다음 [표Ⅱ-1]와 같이 제시되어있다.

교육목표에서 제시한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는 능력을 기른다.’는 가사문학을 텍스트로 하는 학습의 기준점이 되고 궁극적 목적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며,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중요한 학습 내용 요소가 된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는 학습자가 학습 활동의 과정에서나 결과에서 행동화로 나타나야할 중요한 도달 목표점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국어과의 교육목표에 따른 가사문학의 교육목표는 ‘가사문학 작품의 구성 요소와 그 기능을 이해하며, 문학의 갈래에 따른 작품의 미적 가치를 파악하고, 작가ㆍ작품ㆍ독자의 관계를 알아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문학적으로 표현하고, 가사문학을 통해 한국 문학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ㆍ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국어』(교육부고시 제1997-15호, 2000)
이명심, 「가사문학의 특성과 학습 활동 방향 모색 -고등학교 교과 수록 작품을 대상으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육동승, 「고등학교 가사 교육의 지도방안」,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