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실과]8-1 손바느질하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학습 내용의 계열
4. 단원의 목표
5. 단원 전개계획
6. 교재 연구
8. 단원의 평가 계획
9. 자기평가지

본문내용

1. 단원명: 8-1 손바느질하기

2. 단원의 개관
실과 교과는 실생활에 필요한 노작과 실천적인 학습 경험을 통하여 실생활의 적응 능력을 기르는 교과로, ‘바늘과 실로 용품 만들기’ 단원은 실생활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가치 있는 노작 교육의 의의를 지닌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는 바느질의 기초 기능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생활 용품을 창의적으로 계획하여 만들어 봄으로써, 바늘의 사용 방법을 일상 생활에서 활용하는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데 목표를 둔다.

학생의 발달 특성상 실과 교육이 이루어지는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기에는 손의 소근육 힘과 손 동작의 속도 및 유연성이 발달하여 도구를 다루는 일을 충분히 수행해 낼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의 학생들은 바늘과 실을 다루어 기초적인 바느질 능력을 익히고, 생활 용품을 만드는 과정을 흥미를 가지고 해낼 수 있으며,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소질을 발견하고 나아가 진로를 탐색하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또, 물질 만능 사회, 소비 중심 사회에서 살아가는 아동들로 하여금 물질 문명의 풍요로움을 누릴 수 있는 근본적인 바탕은 인간의 노작 활동의 결과라는 점을 알고, 비록 서툴지만 자기 힘으로 생활 용품 제작을 계획하고 순서에 따라 완성하는 경험을 통해 일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근로 중시, 절약하는 태도,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특히, 이 단원은 6학년에서 배우게 될 재봉틀다루기의 선행 학습으로, 기본적인 바느질에 대한 이해와 기능을 익히는 데 반드시 필요한 내용이다. 그러므로 ‘바늘과 실로 용품 만들기’ 단원은 탐구적이고 창의적인 실습 활동 중심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바느질과 관련한 기초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고 생활 용품을 만들기 위한 계획․실천․평가의 전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실생활에의 적용 능력,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 이 단원의 설정 배경이 있다.

참고 자료

제주교대를 제외한 대학에서 사용하시면 유용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