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광장을 읽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광장독후감 입니다.
독후감 작성시 참고하셔서
좋은결과있으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광장을 읽고

지은이: 최인훈

주제: 분단 이데올로기 속의 바람직한 삶과 사회의 추구

『광장』은 남한과 북한의 정치를 균형 있게 다루었고, 한자어나 외래어를 우리말로 다듬었기 때문에 한국 현대소설의 중요한 작품으로 여겨진다. 유명한 작품이라서 읽어 보고 싶었고 겨울방학 국어숙제도 있고 해서 『광장』을 읽었다.
주인공 이명준은 어머니도 죽고, 아버지는 월북해서 아버지의 친구인 변 선생의 도움으로 산다. 변 선생의 자식으로 이명준과는 친구인 태식과 동생 영미가 있다. 그리고 영미가 소개한 윤애라는 여자와 사랑을 하지만 불편했다. 그러다 월북해 높은 자리에 있는 아버지 때문에 명준은 경찰서에 끌려가 취조를 당하고 맞는다. 이 일로 그에게 남한은 ‘한국의 정치가들이 정치의 광장에 나올 땐 자루와 도끼와 삽을 들고, 눈에는 마스크를 가리고 도둑질하러 나오는 것이지요.’ 라고 말할 정도로 타락한 곳이었다. 그러다 단골술집의 주인이 알려준 덕에 월북하게 된다. 하지만 ‘제가 주인공이 아니고 `당`이 주인공이란 걸. `당`만이 흥분하고 도취합니다. 우리는 복창만 하라는 겁니다. `당`이 생각하고 판단하고 느끼고 한숨지을 테니, 너희들은 복창만 하라는 겁니다.’ 라는 그의 말처럼 북한은 혁명의 자취만 있는 곳 이였다. 그리고 무용수인 은혜를 알게 되고 사랑을 한다. 한국전쟁이 시작되고 명준은 인민군 정치보위부 장교가 되어 서울로 남하한다. 그곳에서 간첩혐의로 잡혀온 태식과 그의 아내가 된 윤애를 만나게 되어 둘을 괴롭히지만 결국 풀어준다. 그러다 은혜를 만나지만 은혜는 그의 아이를 임신한 체 전사한다. 전투를 하다 포로가 된 그는 포로교환에서 남한도 북한도 아닌 중립국을 선택한다. 그리고 인도로 가는 배 위에서 바다에 뛰어들어 자살하고 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