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현대건축사]김중업과 김수근의 건축세계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 현대 건축의 거장 김중업과 김수근의 작품세계

(한국전통건축 계승을 중심으로)

목차

Ⅰ.서론
1.한국 건축 전통론의 시대별 상황
2.한국 건축 전통론의 여러 구현방법들

Ⅱ.본론
1.김중업의 전통계승 방법론
(1)김중업의 건축배경
(2)김중업의 한국전통에 대한 생각, 방법
(3)작품

2.김수근의 전통계승 방법론
(1)김수근의 건축배경
(2)한국전통에 대한 생각, 방법
(3)작품

Ⅲ.결론

Ⅳ.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나라의 현대건축을 이끌었던 두 거장 김중업과 김수근씨의 전통계승 방법을 알아보기전에 우리나라 건축의 전통론에 관한 이야기를 해야할 것이다.

1.한국 건축 전통론의 시대별 상황
①일제 강점기: 대부분의 한국건축인들은 총독부소속이거나 청부업자로 활동하고 있었다. 따라서 능동적인 건축 활동이 어려웠음은 물론 전통과 이를 구현한 건축의 시도조차 어려웠던 것이다. 이 시기의 건물 유형 중 주지할 것은 서양의 고전 양식을 도입한 관공서와 한옥형 철도 역사이다. 서구문명을 먼저 받아들인 일제는 자신들의 관공서를 양식으로 건설함으로써 통치 합리화를 꾀하였고, 문화정책의 일환으로 철도역사에 한국 전통 건축 양식을 적용하면서 그것을 한국적이라고 칭하였다.
②해방후 1950년대: ‘조선건축’에서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전통에 대한 인식이 보이며, 건축사조에 관한 현실적인 토론회도 많았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민중의 예술 참여에 입각한 대중 예술 문화, 친일적 요소의 청산과 고유한 민족미술을 도모했던 ‘조선민족동맹’의 설립이다. 이 단체는 ‘조선건축기술협회’ 활동에 참여하면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갔으며 진보적 의견을 피력했으나, 실제 지어진 작품은 문헌상으로 확인된 바 없다. 이들은 해방후 건축의 전통론에 있어 다양성과 질적 수준을 높일 가능성을 지닌 세대였음에도 불구하고 1948년 미군정의 탄압으로 해체되었다.
③1960-70년대: 정치권은 ‘근대화’와 민족주의적 정통성을 과시하기 위한 ‘전통’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가지고 있었다. 1960년대 ‘전통의 고안’을 통한 민족주의의 동원이 국가건설, 민중동원과 산업화 같은 중요한 국면에서 급속하게 구축된다는 특성을 갖는다고 할 때, 발전에 직결된 프로젝트의 연속적 제기와 빠른 사회변화는 민족주의가 크게 발현될 토대를 제공하였던 것이다. 군사 쿠데타로 권력을 잡은 정권이 경제성장의 신화를 세웠다는 데는 별 이의가 없다. 65년의 한일협정체결로 대형 자본이 유입되어 급속한 경제성장에 기여하면서 근대화가 성취되었다. 이렇게 풍요로운 물질적 삶, 산업 구조의 고도화, 국제적 비중과 위상의 제고가 가능했던 것은 국가의 지휘하의 군사작전처럼 수행된 수출중심의 산업화 전략에 힘입은 바가 컸다.

참고 자료

-김수근 건축론-한국건축의 새로운 이념형- 정인하 도서출판 미건사
-김중업 건축론-시적울림의 세계- 정인하 산업도서출판공사
-김중업-건축가의 빛과 그림자- 김중업 열화당

-1960~70년대 한국 현대건축의 전통론과 그 구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대회논문 제 21권 제2호 2001.10.17 이은진, 심우갑
-김수근에 대한 일본건축의 영향과 한국건축의 이념형의 탐구 정인하
-대한건축학회 학회학술발표논문집 제 15권 제1호 1995.4.29
-작품으로 본 김중업-1993년 4월 건축문화 우경국(예공건축)
-김수근과 김중업 건축에서의 한국적 조형표현 비교연구
-김중업의 작품과 건축관에 대해-1993년 4월 건축문화 안병의(김중업건축연구소)
-건축가 김중업과 김수근에게서 다시 새겨야 할 한국현대 건축
1993년 4월 건축문화 이상해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
-김중업과 김수근의 건축 드로잉- 정인하(한양대 교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