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리회계]활동기준원가(ABC원가) 도입사례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경영학과의 관리회계 과목을 수강하면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ABC 원가의 도입사례를 은근히 찾기 힘든데...
논문까지 찾아가며 조사한 사례들입니다^^
덕분에 교수님께 좋은 성적 얻었습니다..
많이 참고하세요~~^-^*

목차

Ⅰ. 아시아나 항공
Ⅱ. 롯데캐논
Ⅲ. 오복식품
Ⅳ. 롯데삼강
Ⅴ. 오뚜기
Ⅵ. 아남반도체
Ⅶ. KT
Ⅷ. 우정사업본부
Ⅸ. 포스코(POSCO)
Ⅹ. 서울대학교 병원
Ⅺ. 평화발레오
Ⅻ. 일본 아사히은행

본문내용

2.1) ABC원가 도입연도: 1988년
2) ABC원가 도입배경
아시아나 항공은 1992년 전통적인 원가계산방식으로 원가계산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호스트 컴퓨터(Host Computer)로부터 분기별로 노선별/기종별로 원가를 계산하여 원가 및 수익성 정보를 회사의 경영정보로 활용하여 왔다. 그러나 아시아나 항공에 있어서 전통적인 원가계산 방식으로부터 집계한 원가정보는 실무진은 물론 경영진의 경영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많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었다.
첫째, 간접비 배부 방식에 대한 정확성의 문제가 계속 대두되었다. 아시아나 항공의 간접비 비율은 총원가 대비 약 20% 정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간접비는 아시아나 항공에 있어서 그렇게 중요하지 않았다. 그런데 간접비의 비율이 다른 회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부분이라 하더라도, 간접비의 배부기준에 따라 여객부문, 화물부문, 그리고 국내선 및 국제선의 원가가 달라지고 궁극적으로는 수익성이 왜곡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배부기준을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였다. 그동안 아시아나 항공은 간접비의 배부기준으로 다른 기업에서와 마찬가지로 주로 매출액, 인건비, 인원수 등의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것들을 사용하여 왔다. 이러한 인과관계성이 낮고 비합리적인 간접비 배부 기준의 사용은 조직원들로 하여금 항상 원가정보에 대한 신뢰성에 의문을 품게 하였고,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로서도 한계점을 드러내게 되었다. 따라서 원가정보 이용자들은 중요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매출액에서 직접비를 차감한 공헌이익만 고려하고 간접비까지 차감한 손익은 고려하지 않는 폐단이 있었다.
둘째, ABC를 도입하기 전, 아시아나 항공이 사용하였던 전통주의 원가계산방식으로는 원가절감을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알 수 없었다. 계정별로 나열된 원가계산 방식은 원가대상에 대한 수익과 원가정보는 제공해 주었지만, 원가절감을 어느 부문에서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이에 대한 질문에는 대답할 수 없었다. 즉, 원가절감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원가계산서를 가지고서는 해결할 수 없었다. 그동안 아시아나 항공이 원가절감을 하기 위해 취한 방법은 손익계산서에 있는 계정과목 중에서 통제가능비용에 대한 일정비율을 삭감하였다는 것이 그 주된 방법이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비용절감 측면에서는 예상한 만큼 큰 효과는 없었으며, 오히려 임직원들의 일상적인 업무수행과 관련된 비용이 많이 삭감되어 임직원의 사기만 저하되는 후유증을 초래하곤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