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눈의 역사 눈의 미학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눈의 역사 눈의 미학` 의 책을 읽고 낭만주의, 리얼리즘, 모더니즘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부분을 요약정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눈을 통해 본 낭만주의 전사(前史)
2. 낭만주의
3. 리얼리즘
4. 모더니즘
5. 포스트모더니즘
Ⅶ. 결론

본문내용

책의 저자는 본다는 것이 갖는 역사적·상징적 의미는 무엇인지, 시각의 지위에 따라 서구 문화는 어떻게 변모해왔는지를 문학, 미술, 신학, 철학, 종교 등을 종횡하며 이야기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눈’이라는 모티프 하나로 서구문학과 예술의 기본원리를 다시 쓰고 있다. 그 역사는 “낭만주의가 눈에 대한 부정이라면 리얼리즘은 눈에 대한 긍정, 모더니즘이 눈에 대한 회의라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눈에 대한 절망”이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다. 시각은 서구의 사유를 특징짓는 대표적인 감각인 것이다.

“히브리인들은 이해를 청각을 통해 얻는 것으로 생각했던 반면에, 그리스인들은 시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
‘청각’이 ‘진리’에 대한 지배적 비유로 등장한 히브리적 전통과 달리 서구 철학에서는 ‘시각’이 지배적인 비유로 등장한다는 주장은 서구 철학이 그리스의 시각중심적인 전통을 계승함을 말해준다. 이러한 철학적 전통 내에서 그것의 시각중심적인 사유에 대한 최초의 문제 제기는 20세기에 특히 일군의 프랑스 철학가들을 중심으로 전개된 시각중심적인 사유에 대한 거부와 도전의 움직임은 서구 철학의 시각중심주의에 던져진 최초의 의문이었다. 그러나 좀 더 엄격한 의미에서 말하자면, 시각중심의 서구 사유에 대해 처음으로, 그것도 대대적인 방식으로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했던 것은 낭만주의다.
따라서 시각과 관련하여 서구 문학사나 예술사를 고찰해보고자 할 때, 낭만주의는 그것이 가진 전환점으로서의 가치를 통해 가장 적절한 출발점을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 낭만주의가 왜 전환점으로서 가치를 가지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낭만주의에 이르는 과정을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이글에서는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시작하여 포스트모더니즘 시대까지 알아봄으로써 시각의 지위에 따라 서구 문화는 어떻게 변모해왔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