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서평]전태일 평전에 대한 내용요약, 분석 및 독후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조영래의 `전태일 평전`을 읽고 쓴 독후감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 ‘전태일 평전’속 전태일의 생애

3. 작가가 말하는 전태일의 시대적 의미

4. ‘전태일 평전’을 읽고 나의 느낀 점(서평)

본문내용

1.들어가며
전태일은 우리나라의 온갖 부패와 부조리 ,낡은 정치 속에 노동자들의 헐벗고 힘든 권리와 인권을 대신해 자기 몸에 불을 질러 투쟁한 청년중의 한 사람이다.
이 책은 청년 전태일이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노동자들을 대신해 고통 속에서 자신의 몸을 불사른 젊은 청년의 생애와 함께 그 시대적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자유와 평등의 이념이 경제 성장이라는 이름으로 사장되어, 그 속에서 살아가는 소외된 노동자의 아픔은 이루 말할 수없는 것임을 이 책에서는 보여주고 있다. 또한 그러한 권력과 경제 성장 속에서 노동자들의 꿈과 희망은 과연 어디에 존재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한다. 그러나 이러한 노동자들이 살아가고 있는 어두컴컴한 현실 속에도 한 점의 불꽃이 존재하고 있었다. 그 불꽃은 바로 `청년 전태일`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누릴 수 있는 단 한번의 인생을 더욱더 행복하고 즐겁게 살려고 한다. 그래서 행복과 즐거움의 욕망에 눈이 먼 사람들은 자신의 행복과 즐거움을 위해 다른 사람들의 모든 것을 빼앗아 버리고 만다. 그러나 전태일은 자신의 행복과 즐거움을 추구하기보다는 자신의 처지와 같은 혹은 그보다 더 어려운 처지에 놓여있는 이들을 위해 망설임 없이 자신의 영혼까지도 내던졌다.

깨알 같은 잔글씨로 씌어진 한 뭉치 노트가 책으로 만들어 진 후 ‘전태일 평전’이란 이름을 얻기 까지는 10년이라는 세월이 필요했다. ‘어느 청년노동자의 삶과 죽음’이라는 긴 제목의 책은 독재정권 하에서 판매금지-정확히는 시판 중지 종용-처분을 당했다. 그러나 이 책은 탄압과 착취의 계절을 살던 독자들의 분노와 호응 속에 1990년 당당히 ‘전태일’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오늘날 까지 현대의 고전으로 사랑받고 있다.


2. ‘전태일 평전’속 전태일의 생애
1970년 11월 13일 한 청년 노동자가 분신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그를 죽음으로 몰아넣은 것이 무엇인지 사람들은 전혀 관심이 없었다. 단지 그가 화염을 온몸에 안은 채 죽어갔다는 사실만이 충격적으로 받아들여졌을 뿐이다. 죽음의 공연만이 자신의 절박함을 알릴 수 있는 유일한 통로였던 암울한 시대, 그는 누군가는 걸어야 했던 그 참혹한 길을 선택했던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