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희곡사]최인훈의 달아, 달아 밝은 달아를 통해 그 안의 주제의식과 고전 심청전과의 비교분석, 그리고 작품의 내용과 특징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6.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최인훈의 『달아, 달아 밝은 달아』를 통해 그 안의 주제의식과 고전 심청전과의 비교분석, 그리고 작품의 내용과 특징에 대해 논해보기로 하자.

목차

1. 배경
2. 주제
3. 플롯(도입-상승-정점-하강-파국)
4. 등장인물의 성격 분석 (심청, 심봉사, 뺑덕어멈 등)
6. 작품에 나타난 상징성(용, 인형, 거울 등)
7. 작품에 나타난 시대 비판 (주제의식의 표현방식)
8. 맺음말

본문내용

5. 작품의 표현적 특징
이 작품과 원전과의 서사 구조상의 차별성은 낙관주의적 시각은 거의 탈색되어버리고 현실적 시각만으로 서술되어 있다는 점이다. 화주승과 심봉사의 공양미 삼백석 약속, 심청이 뱃사람들에게 몸을 파는 모티프만 유사할 뿐 나머지는 거의 새롭게 재구성되어 있다. <달아 달아 밝은 달아>는 현실 가능성이라는 실제적인 논리를 바탕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그러므로 심청이는 용궁루의 매춘녀로 팔려가 고통을 겪게 되고, 완전히 폐인이 되어 다시 고향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이러한 전개에서 교묘하게 내재되어 있는 것은 ꡐ세계와 개인의 대결ꡑ이라는 구도이다. 즉 세계와 개인은 끊임없이 투쟁과 갈등 속에 있으며, 그 속에서 개인은 끊임없이 희생당하는 구도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다.
희곡은 읽기 위한 장르가 아님에도 이 작품의 문체는 운율적이고 리듬감이 있는 문학적인 글이라서 읽을 때 더욱 쉽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무대 지시문이 많이 사용되었는데, 특히 청각적인 효과를 많이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 작품은, 대부분 심청이가 고통을 받는 장면을 대사가 아닌 행동과 청각적 효과를 나타내는 지문들로 표현되고 있다. 이러한 제시는 시각화가 가지고 있는 강렬한 효과를 노리기 위함이다. 가시적으로 보이는 심청의 상황을 직접 제시함으로써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세밀한 부분까지 충격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하나의 전략인 것이다. 즉, 진짜 연극으로 상연 됐을 때 더 큰 감흥을 받을 수 있는 장치로 볼 수 있다.
전체적인 무대는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정확히 묘사하는 사실주의적 무대 기법에서 벗어나, 환상적이고 상징적인 시공간으로 설정되어 있다. 기법적인 측면에서 보면 표현주의극이나 상징주의극에 가까운 기법으로 극적 현실을 표현한다. 비사실적인 세계의 배경 설정이 만들어내는 효과는 바로 더욱 내밀한 진실에 대한 접근을 목표로 하고 있다. 표면적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를 사실적으로 재현하기는 거의 불가능한 작업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