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목재]합성목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합성의 뜻과 개념을 먼저 살펴봄으로써 합성목에 접근하였으며, 그 정의와 분류 그리고 특징, 합성목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살펴보았다.

목차

1. 개념
2. 합성목의 정의
3. 합성목의 분류와 특징
1) P B (Particle Board)
2) MDF 중밀도섬유판 (Medium Density Fiberboard)
4. 합성목의 현재와 미래

본문내용

이러한 사전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오늘날 공학의 분야에서 흔히 합성목이라 명칭 한다. 원목의 부족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연구를 거쳐 기술적으로 새롭게 개발한 목재의 한 소재로 원목과 비슷한, 원하는 수준의 강도와 품질을 창출할 수 있다. 따라서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이용가치와 경제적인 개념까지 수반한다.

2. 합성목의 정의

상품재질에 합성목이라고 표시된 것은 MDF나 PB를 말한다. 앞의 개념에서 제시한 원목과는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원목은 말 그대로 제각기의 나무 개성을 살린 것이고, 합성목은나무 하나하나의 장점을 이용하여 합성한 것인데, 이에 대표적인 것이 합판이라 할 수 있다. 원목은 나무결의 방향이 일정한데 반해 합판은 수직으로 나무결을 배열하여 더욱더 튼튼하게 만든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같은 두께의 나무라면 합판이 훨씬 튼튼하다. 다만 상품성과 가치가 떨어지지만 요즘은 소비자나 생산자나 거의 합판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예를 들어 원목으로 책상을 만든다고 가정할 때, 원목은 최소한 책상의 크기보다 큰 크기의 나무가 필요하지만 합판을 이용하면 그보다 훨씬 부피가 작은 나무로도 만들 수 있다. 수 mm 정도로 얇게 나무를 켜서 접착제로 붙이면 얼마든지 넓고 큰 합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러한 책상 등과 같은 가구들은 모두 목재를 소재로 한 것들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이러한 가구들의 소재 역시 합판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쉽게 말해 PB는 나무 조각들로 만든 재료재이고, MDF는 나무를 갈아 만든 재료재이다. 이는 섬유소, 즉 종이를 만드는 펄프에 가깝다고 보아도 무관할 것이다.

3. 합성목의 분류와 특징

사실 합성목에는 수업시간에 본 것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지만, 여기서는 위에서 설명한 PB와 MDF, 크게 2가지로 분류해 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