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회계이론]계약이론(Contract theory)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계약이론(Contract theory)은 일반균형이론의 불완전함에 대한 반작용으로 1970년대부터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경제이론가들은 일반균형이론에서 벗어나서 특정 시장이나 경제적 거래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개인적인 정보를 가진 경제주체들 간의 복잡한 전략적 상호작용을 충실히 고려할 수 있게 되었다.

목차

Ⅰ. 계약이론의 이론적 배경
(1) 일반균형이론(theory of general equilibrium)
(2) 일반균형이론의 문제점

Ⅱ. 계약이론
(1) 계약이론의 특징
(2) 계약이론의 유형
① 신호모형(signaling model)
② 역 선택모형(adverse selection model)
③도덕적 해이모형(moral hazard model), 대리모형(agency model)

Ⅲ. 우리나라 기업에서 관찰되는 현상
(1) 정보의 비대칭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
(2) 주식매입선택권(Stock option)
(3) 주식매입선택권(Stock option)의 효과

Ⅳ. 결론

본문내용

Ⅰ. 계약이론의 이론적 배경

(1) 일반균형이론(theory of general equilibrium)
일반균형이론은 무수한 경제주체가 존재하는 원자적 완전경쟁경제에서 경제 주체들 간의 상호의존관계가 시장행동을 통해서 어떻게 일반균형상태 로 나타나게 되는가를 규명하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을 최초로 체계화한 사람은 왈라스(M.E.L. Warlas)이며 그는 경제 량들의 일반균형을 연립방정식의 수가 일치함으로써 방정식에 해가 존재할 때 시장균형이 성립한다는 것을 명백히 했다.

(2) 일반균형이론의 문제점
① 경제주체들 간의 전략적 상호작용이 극히 제한되어 있다.
모든 경제주체들은 단순한 가격수용자로서 시장균형가격이나 경제적 자원의 배분에 개인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일반균형이론은 시장에 참여하는 경제주체들이 경제적 자원이나 정보에 대한 자신의 독점적 지위를 이용하여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설명할 수 없게 된다.
② 경제주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제하는 수많은 사회제도상의 조직들이 일반균형이론의 모델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일반균형이론에서 기업은 단순한 생산수단으로만 간주될 뿐 하나의 조직으로서 간주되지 않는다.
③ 불확실성과 정보의 문제도 일반균형이론에서는 다루기 어려운 문제이다.
Arrow나 Debreu가 보여주었듯이, 경제 내에서 정보가 모든 경제주체들 간에 대칭적으로 존재하기만 한다면, 불확실성의 문제를 일반균형이론의 틀 안에서 다루기 위해 그 이론을 확장하는 것은 매우 쉽다. 그러나 정보가 비대칭적인 상황은 현실에서 비일비재하며, 일반균형이론은 정보의 비대칭적 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경제현상을 설명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참고 자료

1. 회계이론
남상오, 정운오
다산출판사

2. 경영학원론
박상범, 배익수, 이재식
삼영사

3. Top을 위한 전략경영
김언수
삼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