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서평](서평)`파우스트`에 대한 내용요약, 분석 및 서평(A+독후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괴테의 `파우스트`를 읽고 쓴 독후감 자료로서 잘 정리하고 쓴 자료이니 독후감 제출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1.들어가며

2.고전주의 문학으로서의 ‘파우스트’

3. ‘파우스트’의 내용소개 및 제1권, 제2권 요약

4. ‘파우스트’에 나타난 의문점과 작가의 의도

5. ‘파우스트’에 대한 나의 느낀 점

본문내용

1.들어가며
파우스트. 이 작품은 괴테의 전 생애를 통해서 완성된 작품이다. 그래서 그런지 작품 속에 그 시대의 상황, 인간의 완성 그리고 저자의 생애가 잘 드러나 있었고 그것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파우스트는 독일 문학의 기둥이 된 작품으로, 한 나라나 한 민족의 역사나 문학을 한 마디로 정의 내릴 수는 없지만 이 작품을 통하여 중세 시대의 많은 것들을 알고 느낄 수 있다. 작가가 전 생애를 통하여 작품을 쓰고 퇴고하고 탈고를 했던 것처럼 많은 정성을 다했고 그 만큼 완벽성을 기하여 완성하게 된 작품인 것이다. 파우스트는 원래부터 괴테가 최초로 만든 것은 아니다. 16, 17세기경부터 독일에 전해져 오던 마술사의 이야기로서 민중본과 인형극 등으로 널리 민중들에게 친숙해져 있었다. 전설상의 파우스트는 지식의 힘으로 지상의 향락을 제멋대로 추구하려는 르네상스 시대의 인간이다. 중세적인 신앙에 의하면 이러한 욕망을 일으키는 자체가 죄악이기 때문에 전설상의 파우스트는 지옥으로 떨어진다.

이 작품은 구성면에 있어 희곡의 형식을 빌려 여러 인물의 자연스런 도입과 사고 진행의 부드럽고 극적인 전개에 놀라게 된다. 파우스트 박사와 메피스토의 대화가 주된 골격을 이뤄 이 둘 사이의 대립하거나 동행하는 대화들, 행동들을 통해 살아가면서 표현하진 못했지만 느껴봤을 가슴속의 말들, 모순 된 행위들에 대해 정곡을 찔러 통쾌하고 후련하게 서술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은 모두 괴테 자신의 삶에서 비롯된 깊은 통찰의 반영으로 파우스트와 메피스토의 대화는 결코 그 하나가 배척되는 것이 아니다. 파우스트는 악마의 마술 때문이 아니라 메피스토의 사고와 인간에 대한 그의 생각이 있었기에 완성될 수 있었다.
-단지 행위만 있었다면 향락일 뿐 파우스트는 완성될 수 없었을 것이다. 메피스토와의 대화가 있었기에 `행위`가 아닌 `행동`을 한 것이다-
등장인물은 파우스트와 메피스토 이외에 수많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