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생물학]감염형 식중독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식중독(food poisoning)이란 “소화기를 거쳐 음식물과 관련되어 들어오는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이나 유독한 물질에 의하여 비교적 급격한 생리적 이상현상이 일어나거나, 때로는 만성적인 축적에 의하여 일어나는 건강상의 장애”를 말한다.

목차

1. 식중독의 정의와 분류
(1) 식중독이란
(2) 식중독의 분류

2. 세균성식중독의 잠복기 및 주요 증상
*작용의 분류 (표)

3.감염형 식중독의 잠복기 및 증상
(1). 살모넬라 식중독

(2)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3) 캠필로박터 식중독

(4)여시니아균 식중독

(5) 병원성 대장균 식중독

* 서 론

* 대장균 O157:H7의 특징
* 대장균 O157:H7 감염원인과 발병사례

* 예방대책

* 향후방향
*Tip! O157 및 식중독균 억제 효과

본문내용

2. 세균성식중독의 잠복기 및 주요 증상
*작용의 분류
세균성식중독은 그 발병기전에 따라 감염형, 독소형 및 중간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감염형은 식품 중에 세균이 증식한 상태에서 그 생균을 경구적으로 섭취시 이것이 장관 내에 정착, 증식해서 일으키는 식중독으로 살모넬라Salmomnella, 병원성대장균, 장염비브리오 Vibrio paraheamolyticus등에 의한 식중독이다.
독소형은 식품 중에 세균이 증식하면서 독소를 생산해(식품내독소, intradietic toxin) 그 독소를 경구적으로 섭취함으로써 발생하는 식중독이다. 그러므로 원인균이 이미 사멸해 있어도 독소가 잔존해 있으면 식중독이 일어난다. 예를 들어 보툴리너스균, 포도상구균이 이 경우에 해당한다. 중간형은 식품과 함께 섭취된 세균이 장관내에서 증식 또는 장관내에서 아포를 형성할 때에 독소를 생산(장관내 독소, intravital enterotoxin)하여 그것에 의해 일어나는 식중독이다. 이에 속하는 것에는 독소원성 대장균, Vero세포독소생산성 대장균, 웰치균, 세레우스균 등이 있으며 이들에 의한 식중독은 감염형과 독소형의 중간형태를 취한다고 생각되어 중간형으로 분류한다. 그 외에도 균체외독소의 생산은 인정되나 독소와 설사증과의 관련이 명확히 되어 있지 않는 것도 있다. 중간형 식중독균은 장관내 독소를 생산하여 식중독의 원인이 되지만, 식품 중에서 이와 같은 독소를 생산해도 위를 통과할 때에 위의 효소나 산에 의해 독성을 잃고 만다. 이러한 세균에 의해 식중독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발병량의 생균이 우선 식품에서 섭취되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중간형식중독은 본래 감염형 식중독의 범주에 들어간다는 새로운 설이 있으나 식중독 기인성의 균체외독소의 생산에 중점을 두자면 그림 3-2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식중독세균(감염형)은 경구전염병에 비해 균력(virulence)이 약하므로, 대량의 생균을 섭취해야 비로소 발병한다. 식중독 발생에 필요한 생균수는 균의 종류에 따라 다르나 보통 100만~1억이상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E. coli O157:H7나 L. monocytogenes의 경우에는 10~1,000개의 균수 만으로도 사람에게서 발병이 가능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