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요약 및 감상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책 내용에 충실하여 요약하였고
나름대로 감상입니다.

목차

1. 프롤로그

2. 역사란 무엇인가
(1) 과거와 역사는 구분되어야 한다.
(2) 인식론적 측면
(3) 실천론적 측면
(4) 역사의 정의

3. 역사담론의 기본 문제들
(1) 진실
(2) 사실과 해석
(3)편견
(4)감정이입
(5) 1・2차 자료와 증거
(6) 개념쌍
(7)역사 : 과학인가 예술인가?
(8) 결론

4. 포스트모던 세계의 역사연구

5. 에필로그

본문내용

1. 프롤로그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는 역사학자 케이스 젠킨스에 의해 쓰여진 역사 입문서이자 논쟁서이다. 독서라고 해봐야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문학서만이 전부였고, 역사서를 처음 접했던 나에겐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이나 용어를 이해해나가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딱히, 어려운 문체나 전문적인 용어가 아니였음에도 불구하고 몇 번을 반복해서 읽어야 작가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었다.
케이스 젠킨스는 지금 현시대를 포스트모던의 시대라 정의하고 이를 기초로 보편적으로 역사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것들을 반론하며 이 책을 진행시키고 있다. 또한 젠킨스가 책을 통해 주장하려는 중요하고 종합적인 이야기는 책 제목에서 드러난다. 그것은 더 이상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은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이라는 질문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케이스 젠킨스는 이러한 자신의 논점을 위해 이 책을 세 개의 장으로 구성하여 독자로 하여금 끈임없이 던지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각장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해 살펴보고 그에 따른 나의 감상과 생각을 더하여 진행시키도록 하겠다.

2. 역사란 무엇인가
(1) 과거와 역사는 구분되어야 한다.
역사란 세계를 해석하는 여러 담론 가운데 하나이다. 담론으로서의 역사는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낼 수 없으며, 자신이 설명하는 그 대상 즉, 과거와는 다른 범주에 속한다. 따라서 과거와 역사는 자유롭게 떠돌아다니며 시간상으로나 거리상으로나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옛날의 일에 대해서는 ‘과거’(the past), 역사를 지칭할 때는 ‘역사서술’(historiography)이라고 하여 항상 그 차이를 새겨둬야 한다.
그렇다면, 과거와 역사를 구분하는 것이 왜 중요한 일인가?
첫째, 과거는 일어난 일일 뿐이다. 과거는 사라지고 없다. 그리고 역사는 역사가의 작업을 통해 만들어진 과거에 대한 일종의 구성물인 것이다.
둘째, 역사 읽기란 그것을 서술한 역사가를 읽는 것이다. 그 역사가의 역사 읽기가 선행된 후에 우리는 그가 서술한 역사 읽기를 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그 역사가에게 좋은 점수를 얻었다면 우리는 과거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다고 인정받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