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자기성격이해,치료적의사소통,이상행동의 정의와 관찰. case 사정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제목에 나오는 내용들이 다 있어요,
자기성격발달이나 이상행동관찰 치료적의사소통등이 잘 정리되어 있고 case 대상자는 Schizophrenia입니다.

목차

1. 자기이해
1) 나의 강점 및 약점
2) 우리 가족 구성원
3) 나의 성격 발달
4) 나에 대한 이해와 인식

2.치료적 의사소통의 적용

3.이상행동의 정의와 관찰내용
1. Disorders of motor aspects of behavior 행동의 장애
2.Disorder of perception 지각의 장애
3. Disorder of thinking 사고의 장애
4.Disorder of affect 정서의 장애
5.Disorder of consciousness 의식의 장애
6.Disorder of attintion 주의력의 장애
7.Disorder of orientation 지남력의 장애
8.Disorder of memory 기억의 장애

4. 치료적 정신간호활동
1) 정신과 의료요원
2) 입퇴원 관리
3)안전 환경 관리

5. CASE 사정
1. 사정
2. 주호소
3. 현병력
4. 과거력
5. 약물
6. 개인 발달력
7. 가족력
8. 정신상태사정

6.실습을 마치고 느낀점

본문내용

(2) 가족 구성원의 행동특성, 성격 및 가치관

할머니 - 할머니는 연세가 84세로 아주 많으신 나이셔서 옛날에 어렵게 살던 시절 때문에 무엇이든지 아끼는 것이 몸에 베어 있으십니다. 어머니도 아버지도 아끼시지만 할머니는 유독 아끼십니다. 무엇이든지 생각하신후에 행동하시는 편이시며 함부로 화를 내거나 하시지않습니다. 나이가 많으시지만 사람은 많이 배워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래서 손자들에게 공부하라는 말씀을 많이하시며 항상 사람은 많이 배워야한다며 배운만큼 배풀줄도 아는거라고 말씀하십니다.

아버지 - 아버지께서는 형제간에 우애를 아주 중요시 여기십니다. 형제간의 우애나, 친척들과의 사이를 아주 중요시 여기시며 서로를 위해주어야한다고 항상 말씀하십니다. 아무리 바쁘고 급한일이 있으시더라도 친척사이에 안좋은 일이 있으면 먼저 손을 내밀어주시고 도와주시기 위해서 노력하십니다. 기쁜일도 자기일처럼 기뻐해주십니다. 하지만 저희가 잘못했을때는 아주 무서우십니다. 어릴때는 많이 맞고도 자랐는데 지금은 대화로 많이 푸는 편입니다.

어머니 - 불우한 이웃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하십니다. 어린시절 힘들게 지내셨다고 하시는데 그래서 인지 남들 돕는 것을 아주 좋아하시며, 자기보다 불우한 이웃이 있으면 항상 도와주십니다. 온순한 성격을 지니고 계셔서 저에게 매를 한번 드신적도 없습니다.


동생 - 제 동생은 온순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가끔 제가 화를 내어도 오히려 저보다 더 어른스럽게 대해줍니다. 귀찮은 심부름을 시켜도 불평없이하며 어머니의 성격을 많이 닮아서 조용하고 온순한 성격입니다.

막내동생 - 제 막내동생은 아직 초등학교 3학년으로 늦둥이로 태어났습니다. 그래서 인지 집에서 많은 귀여움을 받고 부모님의 과보호 아래서 자랐습니다. 그래서 가끔 버릇이 없을 때도 있지만 무서운 아버지 밑에 있어서 나쁜 행동은 하지않습니다. 가끔 친구들을 데리고 집에 놀러올때도 있는데 그럴때보면 아주 어른스럽게 행동합니다. 친구들이 욕을 하면 하지말라고 하고 장난감을 가지고 놀때도 놀고나서 꼭 치우고 나갑니다. 집에서 가장 귀여움을 받는데 저와 바로밑에 동생과는 다르게 애교가 많고 부모님생각을 더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하루는 막내동생이 용돈을 모아 아버지의 돋보기 안경을 사 드린적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