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용과학/인물] 토마스 영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그림과 사진까지 첨부 하였습니다.
실험방법, 원리, 결과를 깔끔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Thomas Young 1773년 영국에서 태어난 영은 1799년 런던에서 외과의사가 되었지만 1801년에는 왕립학교의 물리학 교수가 되었다. 그는 빛의 파동론을 세우는데 일찍 중요한 기여를 하였으며, 특히 1801년에는 빛의 간섭원리를 발견하였다. 그는 또, 에너지라는 말의 물리적 의미를 부여한 장본인이었으며, 영율(Young`s modulus)의 주인공이 되었다. 1801년 그는 색수차를 기술하였고 또, 눈에서 색깔의 인식이 망막에 적색, 초록색, 보라색의 세 신경섬유가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가정하였다. 이 가정은 뒤에 헬름홀쯔(H. L. F. von Helmholtz)에 의해 발전된다. 그는 또,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가 새겨진 비석을 처음 해석한 몇 사람중의 한 사람이다. 그는 1829년 런던에서 사망하였다.
◈영의 실험의 의의

빛은 입자성과 파동성을 가진다

빛의 입자성으로는 직진과 굴절을 들수 있으며, 파동성으로는 간섭과 회절을 들수 있습니다.
파동의 특성이 간섭과 회절이므로, 빛이 파동이라면 수면파에서 볼 수 있는 간섭현상이 빛에서도 나타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1801년에 영국의 과학자인 영(Young)이 빛의 간섭 현상을 관찰해서 빛의 파동성을 확인한 것입니다.

또한, 빛의 간섭 현상을 이용해서 최초로 빛의 파장을 측정하기도 한 것이죠. 그 때 영이 측정했던 빛의 파장이 약 10^-7 m 정도였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