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사]비정규직 문제와 비정규직 보호법안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비정규직 문제와 비정규직 보호법안에 대한 경제사적 고찰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현재: 비정규직 문제
Ⅲ. 과거: 경제사
Ⅳ. 과거에서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산업사회는 생명체와 같아서 끝없이 진화하며 발전한다. 이에 맞춰 다른 경제ㆍ사회 여건과 가치관도 변한다. 과거 일본경제를 논할 때 전후 피폐한 경제를 부흥시킨 제도로 종신고용제, 기업별 노조체제, 연공서열임금제 등이 지목됐다. 정규직 고용을 전제로 한 3대 신기도 오늘날에는 모두 구시대의 산물이며 개혁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렇게 된 것은 경제구조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과거의 경제체제가 소품종 대량생산의 제조업 중심이었다면 지금의 산업사회는 다품종 소량생산의 제조업과 수요변화에 즉각 반응해야 하는 3차 산업(서비스업)으로 중심이 이동됐다. 과거와 같은 정규직 중심의 고용구조로는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기업의 미래를 보장받기가 어렵다. 싫든 좋든 고용의 총량에 있어 일정부분의 완충작용을 할 수 있는 고용, 즉 비정규직의 활용이 불가피하다. 또한 다양화, 전문화되어 가는 산업사회에서 비정규직의 확대 역시 피할 수 없는 대세다.
이러한 비정규직의 확대로 발생하는 비정규직 근로자 문제는 우리사회의 최대 쟁점과제로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 정책적 해결책으로 비정규직 보호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2005년 상반기에는 비정규직 보호법안을 둘러싸고 각 계에서 많은 이견을 보이고 있다. 현재 비정규직 보호법안의 합의를 위하여 노사정 협상이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법안 통과 합의의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사회문제로 대두된 비정규직이 전체 근로자의 50%를 훨씬 넘는다고 한다. 이러한 비율을 보며 비정규직 문제로 인하여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각종 노동운동 및 투쟁, 그리고 차별문제 등으로 비정규직 문제가 또 다른 문제를 낳을 것이다. 그리고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수면 위로 떠오른 비정규직 보호법안도 법안 추진에 진통을 겪고 있다.

참고 자료

"노동부“, http://www.molab.go.kr
“한국노동사회연구소”, http://www.klsi.org/pds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http://www.nodong.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