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교육]고려시대사의 서술내용과 개선 방안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선사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
1. 선사시대의 전개
2. 구석기 시대의 문화
3. 신석기 시대의 문화
4. 국가의 형성과 문화

Ⅱ. 통치구조와 정치 활동
1. 고대의 정치
2. 중세의 정치
3. 근세의 정치
4. 정치상황의 변동
5. 근현대 정치 변동

Ⅲ. 경제구조와 경제 활동
1. 고대의 경제
2. 중세의 경제
3. 근세의 경제
4. 경제상황의 변동
5. 근현대의 경제 변화

Ⅳ. 사회구조와 사회 활동
1. 고대의 사회
2. 중세의 사화
3. 근세의 사회
4. 사회의 변동
5. 근현대의 사회변동

Ⅴ. 민족문화의 발달
1. 고대의 문화
2. 중세의 문화
3. 근세의 문화
4. 문화의 새 기운

본문내용

Ⅰ. 머리말
7차 교육 과정에 의해 편찬된 고등학교 국사교과서는 종래의 교과서에 비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커다란 차이가 있다. 여기서는 고려시대로 시기를 한정하여 새 교과서가 우리 학계의 고려시대사의 연구 성과를 어떻게, 어느 정도 올바르게 반영하고 있는가에 초점을 두어 새 국사교과서의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단원의 체계와 구성
1.대․중단원의 체계와 구성
대단원 <Ⅰ. 한국사의 바른 이해>와 대단원 <Ⅱ. 선사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 부분은 6차 교육과정과 체제상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이에 비해 대단원 <Ⅲ. 통치 구조와 정치 활동>, <Ⅳ. 경제 구조와 경제 생활>, <Ⅴ. 사회 구조와 사회 생활> , <Ⅵ. 민족 문화의 발달> 등은 분류사적인 입장에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로 체제를 편성하여 전근대의 시대를 통시대적으로 서술하였다. 7차 교육 과정으로 가장 크게 달라진 대단원 <Ⅶ. 근현대사의 흐름> 은 근현대를 개략적으로 살피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대단원의 구성에서의 가장 큰 특징은 분류사의 체제로 편성한 것이다. 중단원의 편성은 하나의 포괄적인 주제아래 시대적 구분을 따르고 있다. 중단원의 편성에서 주목되는 점은 경제사 분야와 사회사 분야가 각각 독립된 점이다.
2.소단원의 체계와 구성
중단원은 대단원의 통괄 주제에서 시대별로 구분되어 있으나, 소단원은 다시 하나의 시대 내에서 세부 주제로 환원하고 있다. 첫째, 정치사를 다룬 부분에서 이전 6차 교과서에서 통치 조직, 통치 체제, 정치 구조, 정치 체제 등의 용어를 혼용해서 쓰던 것을 모두 통치 체제로 통일했다. 둘째, 경제사를 다룬 분분은 <경제 정책> 과 <경제 활동> 으로 나누어 체계를 잡아 일관성을 유지하였고, 내용의 분량도 증가되었다. 셋째, 사회사를 다룬 부분은 분량이 크게 늘어났으며, 마지막으로 문화사를 다룬 부분은 분량의 면에서 종래 교과서에 비해 크게 늘어나지 않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