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어국문학과]균여의 보현십원가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균여에 대한 소개에서부터 보현십원가의 각 분석 및 현대사적 의의까지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균여에 대하여

2. 보현십원가
(1) 작품창작이유
(2) 보현십원가 (각각의 내용)
(3) 작품내용(해석)
(4) 작품에 대한 평가와 의의

3.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나타난 향가 작품의 특징

본문내용

향가 연구에서 가장 큰 제약이 자료의 빈곤이다. 흔히 알려진 바와 같이 현전하는 향가는 25수뿐이다. 비슷한 표기의 원리로 기록된 일본의 가요가 4,500여 수임에 비하면 극히 영성한 상태이다. 지난날 우리에게 『三代目』과 같은 향가 집성이 있었던 것은 알려져 있으나, 그것이 오늘날 전해지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의 논의가 불가능하다. 현전하는 향가의 문헌은 오직 위의 두 문헌뿐이므로 향가에 대한 논의는 불가불 이 둘을 주로 삼고, 그 밖에 약간의 방계적 자료에 의하여 이루어 질 수밖에 없다.『三國遺事』와 『均如傳』을 향가 자료라는 관점에 대비 검토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두 문헌이 다 增家의 저술로, 불교 이념을 사상적 배경으로 삼아 대중 교화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이 점 불교의 ‘禍福之說’을 배척해 마지않은 朝鮮의 의식과 다르다. 그리고 이들의 서민 교화의식은 동시대에 있어서도 불교의 正法을 고집하는 다른 불교 종파로부터 소외당하였던 터이다. 두 문헌은 다 고려시대의 저술로서, 비록 전대의 사실을 다루고 있는 가운데서도 어느덧 고려의 의식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고려인의 찬술이면서 고려 가요의 경우에서 보는 바와 같은 ‘男女相悅之詞’를 배제하고 있는 데서 조선의 유교주의와는 다른 기준에서나마 윤리성을 제고하고 있음을 짐작하게 한다. 현전하는 향가에 ‘男女相悅之詞’가 없는 것은 당초 신라 향가에 그런 유의 노래가 없어서였다기보다 『三國遺事』 찬술자의 종교적 찬술태도에 의하여 향가가 선별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는 곧 현전 향가의 또 다른 의미의 한계를 의미하는 사실이라 하겠다.
이상에서 두 문헌의 동질성을 고찰하였다. 그러나 향가 원전으로서 두 문헌이 지니는 특성은 같다고 할 수 없다. 『三國遺事』의 향가와 『均如傳』의 향가는 여러 모로 대조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문학사상사시론』, 지식산업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