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전자]잡음과 방전의 정의 및 종류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1. 잡음이란 통신환경의 전송을 방해하는 요소, 신호를 왜곡시키는 전자기장을 말한다. 우리는 잡음의 특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발생 원인에 따라 분류하여 잡음의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2. 방전이란 정전기를 띠고 있는 물체가 전기를 잃는 현상을 말한다. 방전의 특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크게 진공, 기체, 액체, 고체의 방전으로 나누어 그에 속하는 방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목차

1. 잡음의 정의
2. 잡음의 분류
3. 잡음의 종류
4. 방전의 정의
5. 방전의 분류
6. 방전의 종류

본문내용

잡음이란 사전적 의미로 전기통신의 발전 ․ 보급에 따라 전기기기에서 희망하는 신호에 방해가 되는 전기적 요란을 뜻한다.
본래 청각에 불쾌감을 일으키는 소리, 즉 음향적 잡음을 가리키나 이것은 소음이란 용어로 쓰이고 있으며, 보다 넓게는 정보 취득에 어떠한 방해를 주는 것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교통신호 뒤에 설치된 네온사인이나 텔레비전 화면에 반사되는 외래광 등도 잡음으로 여겨지나 이러한 시각적 잡음에 대한 용어는 아직 자리 잡지 못하였다. 라디오에서 쓸데없는 소리가 들리거나 자동차가 가까이 지나갈 때 텔레비전 화면에 많은 점이 나타나 잘 보이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은 수신기나 계측기 내부 또는 외부의 어떠한 원인에 의해 목적하는 전기적 신호에 요란이 가해져 전압이나 전류 등이 불규칙하게 변동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렇게 방해가 되는 전기적 요란을 잡음이라 한다. 그러나 다른 방송 ․ 통신계 신호에 의한 방해는 혼신이라 하여 일반적으로 잡음과는 구별하고 있다. 잡음을 발생 원인에 따라 분류하면 수신기 등 내부에서 생기는 내부 잡음과 외부로부터 혼입되어 방해를 일으키는 외부 잡음으로 크게 나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