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중구의 소수민족 `조선족`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중국 소수민족중 조선족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주제 선정 이유



Ⅱ. 조선족 그들은 누구인가

1. 조선족이란?

2. 조선족의 역사

3. 조선족의 풍속



Ⅲ. 조선족의 중국내 지위

1. 정치적 지위

2. 경제적 지위

3. 교육·사회문화적 지위


4. 법적 지위



Ⅳ-1. 조선족 동포를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

Ⅳ-2. 우리나라를 바라보는 조선족 동포의 시각



Ⅴ. 조선족들과 우리의 관계형성

1. 조선족 동포들과 우리나라 남성들 간의 결혼

2. 조선족 동포들과의 교류




Ⅵ. 조선족의 중요성



Ⅶ. 개인소견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조선족의 역사
중국의 조선족은 조선반도에서 중국경내에 이주해 왔다. 19세기 중엽부터 조선인민들은 전쟁과 기아, 봉건통치자들의 폭정 일본제국주의의 침략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우리나라 동북변강지대에 이주하여 정착생활을 하였다. 금후 이들은 점차적으로 우리나라 경내 민족의 한 갈래로 되었으며 중화민족의 공동체로 되었다.
한말(韓末)에 외세의 침노로 한국의 국권이 흔들리면서 나라 안팎이 어지러워지자, 새로운 생활 터전을 찾아 조국을 등지고 동북 지방과 러시아의 시베리아로 이주해 가는 한국교포의 수가 갑자기 늘어났다. 이 유민의 행렬은 나라가 일제에 강점되면서 더욱 늘어났다. 게다가 토지조사 등의 명목으로 일제가 한국인의 농토를 잠식하고 강제수탈하자 땅을 잃은 농민과 생업을 상실한 유랑민은 더욱 그 수효가 늘어나서 전국에서 만주로 흘러 들어갔다.
이 유민의 대열에는 조국 광복과 국권회복을 다짐하며, 독립투쟁을 하기 위하여 조국으로부터 망명해 가는 독립운동가도 많았다. 여러 경로로 만주 땅에 흘러든 이들 한교(韓僑)들은, 거기에서 불모지를 개간하고 산림을 개척하여 어렵게 생활 터전을 닦아 나갔다. 그렇게 해서 마련된 한인 마을에는 독립군이 뿌리를 내리었고, 갖은 고초를 겪으면서 교민들의 개간생활과 조국광복을 위한 독립투쟁이 연계를 이루고 어울려 이어져 갔다.
일제에 의해 만주사변과 중일전쟁이 일어나고, 만주가 더욱 개척되면서 한국인의 이주는 더더욱 활발해졌다. 한국에서 나는 쌀 약 1,500만 섬 중 1,000만 섬 이상을 일제가 수탈해 가니, 절량(絶量)에 허덕이는 한국 농민은 개간할 황무지가 있는 만주로 몰려갈 수밖에 없었다. 이리하여 8·15광복으로 일제가 패망하였을 때에는 본국에 생활근거가 없는 조선인이, 조국 귀환을 못하고 만주에 무수히 처져 남게 되었다. 이들이 조선족의 1세대이며, 거기에서 태어난 자손들이 2세대가 되었다.
게다가 조국이 3·8선 때문에 남북으로 갈리고, 이념과 체제가 다른 두 개의 정부가 들어서자, 조선족의 일부는 중국정권과 밀착된 북한으로 들어갔고, 상당수의 조선족은 그대로 동북 지방을 비롯한 중국 땅에 머물렀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