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성인간호학]뇌경색(Cerebral infarction)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6.05.14 | 최종수정일 2018.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뇌경색에 대한 정의와 원인, 진단, 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뇌경색의 정의
2. 병태생리
3. 원인
4. 증상
5. 진단
6. 치료

본문내용

▷ 뇌경색 (cerebral infarction) ◁

< 뇌경색의 정의 >

뇌경색은 뇌의 혈관이 막히고 그 앞의 뇌조직이 괴사한 상태로서 뇌연화증이라고도 한다. 뇌혈전증과 뇌색전증이 있다. 뇌의 영양혈관이 완전히 폐색되거나 강한 협착을 일으켜 혈 류가 현저하게 감소되면 그 부분의 뇌조직이 괴사하여 마침내 융해된다. 이 영양혈관은 좌 우의 내경동맥과 추골동맥으로서 두개안으로 들어가서 각각 전대뇌동맥과 중대뇌동맥 및 뇌저와 후대뇌동맥으로 나누어진다. 이들 동맥은 뇌저부에서 좌우 및 전후로 연결되어 대 뇌동맥륜을 만든다. 그러므로 어떤 원인이 있어 한쪽 방향의 혈행이 두절되더라도 다른 데 서 보상이 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혈관이 갑자기 막히거나 부혈행로에 의한 보상이 불 충분할 때에는 뇌조직은 치유불가능한 변화를 일으킨다. 뇌는 혈류 두절, 산소부족, 포도당 부족 등에 대하여 지극히 저항력이 약해서 몇 분 동안의 단혈로도 조직이 사멸된다.

< 뇌경색의 병태 생리 >

뇌조직에 5~6분 이상 산소공급이 중단되면 불가역적인 뇌의 변화와 뇌조직의 괴사를 초 래할 수 있다. 그 결과 경색부위는 대개 빈혈을 나타내며, 점차로 진흙색이 된다. 일부 경 색 부위는 충혈되어 보이며, 다른 부분은 점상출혈이 산재해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뇌의 산화가 결핍되거나 또는 뇌조직 속으로 혈액 유출이 있을 경우에는 뇌조직의 손상, 뇌부종 및 지각과 조정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뇌부종이 심한 경우에는 두개내압 상승에 대한 위험이 있다. 세포내액과 세포외액은 일차 적으로 백색질 내에 축적된다. 부종 상태의 뇌는 패인 곳이 많아지고 무거워져서 부종으로 인해 뇌실계는 압박을 받게 된다.
신경원과 신경교는 손상에 대하여 제한적이고 다소 상동적인 반응양상을 갖는다. 신경원 이 허혈은 급성괴사의 원인이 되며, 이는 세포체의 수축을 가져온다. 결국에는 세포막의 파열과 자가분해, 그리고 세포파편의 식작용이 일어난다. 여러 시간이 경과한 후 괴사조직 은 액화되고 대식세포에 의해 제거된다. 경색부위는 신경교와 혈관의 반흔으로 대치된다.
뇌경색으로 생긴 뇌손상은 항이뇨 호르몬의 방출을 야기시킨다. 이것을 항이뇨 호르몬 부 적합 분비증후군이라고 한다. 만일 경색이 제 4뇌실 가까이에 있는 시상하부 영역에 생길 경우 체온조절과 ADH 생산을 방해하는 뚜렷한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러한 변화는 요배설 에 영향을 준다.
뇌조직의 대사작용은 경색에 뒤이어 산소와 포도당 부족으로 변화가 생긴다. 신경원 속에 는 적은 양의 포도당이나 산소만 저장되기 때문에 신경원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게 된다. 그 결과 초래되는 저산소증과 저혈당증은 신경원의 불안정성을 증가시키고 신경전달을 방 해한다. 발작 증상은 이러한 변화에 대한 하나의 반응이다. 체온조절 기전에 기능 장애가 있을 경우 심한 저온증, 고온증 또는 인식되지 않는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