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한류(韓流)속 의 일류(日流)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욘사마로 대표되는 일본에서 불고 있는 한류에 착안하여
역으로 한국에서 불고 있는 일류붐을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방안을 제시

- 표지, 목차, 본문, 참고사항에 이르기까지
정해진 레포트 작성 형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본문내용

가수 ‘보아’의 일본 진출 성공, 드라마 ‘겨울 연가’의 히트와 그에 따른 ‘욘사마(ヨン様)열풍 등으로 인해, 일본 내에서의 ‘한류 붐(韓流ブー厶)’이 큰 화젯거리였다. 이에 우리나라의 언론에서는 연일 배용준, 최지우 등의 한류스타들의 소식을 보도하였고, 사람들은 ‘제4차 문화개방’ 이후로도 아직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일본의 방송・문화에 대해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러한 현상을 한국의 방송・연예가 일본을 압도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우쭐하였던 면도 적지 않다. 준비되지 않은 한국 연예인들의 무리한 일본진출과 한류열풍의 과장 보도 등이 바로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한류 붐’은 말 그대로 한 때 유행하는 ‘붐’에 지나지 않았으며, 90년대 초반 일본에서의 ‘홍콩 붐’처럼 지금 초라하게 막을 내리고 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우리나라에서의 일류(日流)열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을 뿐, 온라인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실로 그 세력이 대단하다. 그리고 일류열풍은 비단 방송・연예 분야를 넘어서 문학, 식생활, 패션 등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처음에는 일본 연예인의 팬으로서 시작된 4년간의 일본에 대한 나의 관심은, 막연한 동경을 넘어서서, 이제는 ‘이러한 현상들에 대해 나의 입장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라는 생각에 이르렀다. 그래서 이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흐르는 일류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물론, 그것에 대한 나의 입장과 판단을 명확하게 하고 싶어서 이 조사를 시작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