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간판의 사회적,시대적 변화 -춘천명동상가 중심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이글은 제가 춘천 명동 상가를 직접 조사하며 쓴 보고서식 레포트 입니다.
물론 에이뿔을 받았구요~
춘천 명동 상가 중심이지만 시대적,사회적으로 전체적인 우리나라 간판의 변천사를 알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3. 연구 지역 개관
Ⅱ. 본론
1.간판이란?
2. 간판의 변화와 시대적 영향
1) 60년대
2) 70년대
3) 80년대
4) 90년대
5) 현재
Ⅲ. 결론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Ⅲ. 결론
지금까지 본 연구자는 시대별 상황을 통하여 변화·발전하는 춘천 명동거리의 모습과 그에 따른 간판의 변화하는 모습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어느 나라 ,어떤 시대적인 상황이던 간에 정치적 상황, 경제적 상황 등 여러 문화는 이러한 사회적인 영향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변화·발전한다. 춘천 명동의 간판 역시 한국의 시대적·사회적인 영향을 통하여 변화·발전 하였고, 작게 보면 춘천 명동 상권에 변화에 따라 간판도 발전하였다. 다시 말하여, 60년대에는 일본의 식민지 시대와 미국의 영향으로, 70년대에는 산업화의 시초, 80년대에는 명동 상권의 발전과 산업의 발달로, 90년대에는 번화가로의 부흥과 선진국으로의 발전, 그리고 현대 사회에는 한국 사회의 발전과 겨울연가로 인한 춘천 명동의 유명세, 상품의 브랜드화 등 시대마다 사회적인 영향을 통해 간판도 변화와 발전을 거듭한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현재의 간판은 기술적으로는 발전했다고 할 수 있으나 언어적인 축면을 본다면 점점 더 서구화됨으로써 한글이 쇠퇴하는 위기를 맞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산업화 시초에 볼 수 있었던 한글로 된 상호명은 온데 간데 없고, 영어식 한글 발음조차도 오히려 촌스러움으로 지칭 받는 등 순우리말의 한글은 간판에 있어서 대접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오히려 간판이 서구화를 위촉 시키는 계기가 될지도 모르겠다. 이렇게 간판에서도 엿 볼 수 있듯 현재 우리나라 젊은 층의 언어실태는 과히 영어의 과다사용으로 인한 우리말의 위기가 왔다고 할 수 있다. 간판의 언어는 현재 한국사회의 언어사용의 본보기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우리는 조금 더 간판을 만들 때 언어사용에 있어 신중함을 기울여야 하겠다.

참고 자료

1. 사진 출처
- 강원일보 자료실
- 춘천 명동 상가 번영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