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양극성 장애환자 case study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신간호학실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목차

1) 양극성 장애에 대한 문헌고찰
2) 사례연구
3) 면담일지
4) 방어기전 관찰사례
5) 이상행동 관찰사례
6) case study
7) 느낀점

본문내용

1. 양극성 기분장애(조울증, Bipolar Disorders)이란?
(1) 정의
기분장애는 우울, 희열과 같은 인간의 내적 기분상태에 지속적으로 장애가 일어나는 병을 일컫는다. 양극성 기분장애(조울증)는 기분장애의 일종으로 조증과 우울증이 합쳐진 말로 기분이 고양된 상태, 우울증은 기분이 저하된 상태인데 양극성 기분장애(조울증)에서 두 가지 기분상태가 모두 나타날 수 있다.
1896년 Emil Kraepelin에 의해 조울증이라는 상태가 명명되고 나서야 명확해졌는데 최근 많은 환자가 재발되는 우울증의 반응만을 보이게 됨으로써 조울반응이라고 불렀던 상태를 하위 분류하여 “조증형”이나 “우울증형” 또는 조울증적 “순환형”으로 나눈다. “순환형”에서는 조울의 순환상태 또는 조울의 우울상태가 나타난다.
양극성 질환은 이전 세대에서 그 발병력이 있는 가계의 후손에서만 명백히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다. 사망이나 이혼으로 부모를 잃는다는 것이 이 군의 특징이고 현상적으로 양극성 환자는 단극성 환자보다 신체활동 수준이 더 낮고 신체 증상 호소를 분명하게 표현한다.
(2) 유병률
여러 나라의 보고에 따르면 두드러진 차이가 있어서 명확히 말 할 수는 없다.
(3)유전
동일한 가계에서 조울 정신증의 더 흔한 발병은 생물 유전학적 인자가 원인적 요소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하지만 이것은 거의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단적인 예로 Rudin은 평균인구에서 보다 조울증 환자의 형제사이에서 발병률이 25배나 된다고 말했고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 두 쌍생아가 모두 발병하는 경우는 사례의 반 이상이었다는 보고를 보면 유전을 무시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암시한다.

2. 양극성 정신장애의 정신 병리학
양극성 장애에는 두 가지 잘 구분된 종류와 시기가 있다.
즉, 조증 또는 과다 행동시기와 우울시기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