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소설]거울에 대한 명상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김영하의 거울에 대한 명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작가소개
줄거리
작품분석

본문내용

◎ 작품분석
<거울에 대한 명상>이란 작품은 표면적으로 보면 친구의 남편과 만나는 불륜으로 보일 수 있지만 내면적으로 보면 가희, 나, 성현 이 세 사람의 알 수 없는 삼각관계가 줄거리이다. 남자가 생각하는 가희는 신파적이고 하수도이며 사랑이 없는 섹스파트너일 뿐이다. 반면에 그의 아내인 성현은 상수도이며 정결하고 깨끗한 존재이다.
하지만 이 작품 속에서는 배신과 배신이 꼬리를 물고 이 때문에 깨끗한 거울이라 믿었던 거울이 깨어지게 된다. 가희를 배신하고 성현과 결혼한 남자, 가희를 사랑한 성현의 배신, 마지막으로 죽어가면서 가희는 성현이 자신을 사랑했고 고등학교때 강간을 당했던 사실을 알려주면서 또 한번 배신을 날린다. 가희는 자신을 신파 배우라고 칭하면서 남자도 다를 바 없음을 말한다. 신파는 배신의 흔적이며 결국엔 가희를 신파적이라 욕하던 남자도 신파적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우월성과 열등성의 대비로 컬트와 신파, 상수도와 하수도 등이 등장하는데 결국엔 둘 다 똑같으며 해체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항상 상수도이며 자신의 충실한 반영물이라 믿는 거울 성현이 처녀도 아니고 자신을 사랑해서 결혼한 것도 아닌 가희보다 더 나을 것이 없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성현을 깨끗하고 순결하고 고귀한 자신만의 거울로 생각한 남자의 나르시시즘은 파탄나게 되는것이다. 남자는 승용차 트렁크 속에서 예전의 자아가 산산이 해체되는 상징적 죽음을 겪게 된다. 그의 가장 큰 과오는 자신의 이미지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 낳은 무분별한 자기애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