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사상]묵자의 철학사상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묵자의 철학사상에 대하여 서론 본론 결론으로 깔끔하게 정리 하였음.

목차

I.서 론
1.묵자란 누구인가?
2.묵자의 생애와 작품
3.묵자학설의 배경과 근원

II.본 론
1.묵자의 이타주의
2.묵자의 공리주의
3.묵자의 종교적 사상
4.묵자의 정치사상

III.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1. 묵자란 누구인가?
묵학파(墨學派)를 창시한 묵자(墨子)의 철학은 고대 공자의 사상만큼이나 훌륭하였다. 또한 그의 학설은 중국철학사에 공자에 못지 않은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묵자의 본명은 묵적이었다. 지금까지 다른 철학자들과는 달리 그는 아주 미천한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의 뛰어난 공헌은 추상적인 공리의 원칙, 즉 공리주의(功利主義)를 확립하고 설파한 데 있다. 그는 이 공리주의의 원칙아래 사회, 국가 및 종교의 완전한 구조를 갖는 사상을 구축하였으며, 봉건주의의 번잡한 예의를 배격하고 사회겸애설(社會兼愛設)을 가르쳤다.

2.묵자의 생애와 작품
묵자의 일생도 많은 고대인들의 생애와 같이 모호하며 잘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의 이름조차도 확실한 것이 아니다. 가장 유력한 통설은 그의 성이 묵(墨)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묵이란 글자는 아니티스테네스가 창설한 철학학파를 키니크라고 부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사상에 붙인 이름인 것이다. 묵(墨)의 원래의 뜻은 노예에 대한 일종의 처벌형태인 문신(文身)이었다. 고대에 노예들은 죄수 아니면 전쟁포로들로서 도시의 특정지역에 살면서 후일 특수공예분야의 공예인(工藝人)이 되는 훈련을 받았다. 따라서 고대의 묵자학파(墨子墨子學派)사람들은 이 공예인 계급에 속하는 사람들이고 묵자 자신도 문신을 새긴 공예인이었을 것이라고 믿는 사람이 많다. 이와 마찬가지로 적(翟)도 그의 이름이 아니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적이란 글자는 <새의 날개>를 의미하며 문신을 새긴 이 철학자가 시골 사람의 모양으로 행세한 것을 묘사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자료문헌을 보아도 묵자는 사회의 하류층 출신인 것이다. 이 사실은 그의 철학을 검토하는데 명심해야 할 중요한 사실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