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역사]삼국시대 통일신라 건축문화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전반적인 삼국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문화적인 특징을 간략하게 서술하였다.
문화의 다양한 부분(미술, 음악, 공예, 조각, 종교, 학문, 풍습 등등)을 다루었다.
많은 관련 서적을 참고 하였다.

목차

1.삼국시대의 성립과 발전

2.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의 문화
고구려
- 특징, 생활상(의복, 풍습), 예술
백제
- 특징, 예술(조각, 공예)
신라
- 특징, 예술(공예)
통일신라
- 특징, 생활상, 예술

3.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의 종교(불교, 도교, 유교)
고구려, 백제, 신라, 통일신라

4.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의 건축
고구려, 백제, 신라, 통일신라

5.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의 문화, 건축 비교

본문내용

1. 삼국시대의 성립과 발전
우리나라 각지에 성장한 정치세력 가운데 초기국가를 이룬 여러 나라가 순조롭게 발전을 거듭한 것은 아니었다. 고조선, 부여, 고구려, 백제는 초기국가를 형성 하였지만 다른 세력들은 국가 형태로 발전하지 못하고 소멸 하였다. 그리고 고조선은 한의 침략으로 멸망하였고 부여는 인접한 고구려에 병합됨으로써 마침내 고구려, 백제, 신라만이 남아 고대국가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다.

고대 국가란 초기국가의 발전된 형태로서 왕권의 강화와 중앙집권적인 정치체제의 성립을 지표로 하는 것이다. 초기국가에서는 국가형태는 이루어 졌지만 아직 국왕권이 미약하고 종래의 지방 군장세력들이 잔존하고 있었는데 대하여, 이제는 중앙의 국왕권 세습이 절대화되고 지방의 군장세력들이 국왕 밑으로 편입되어 그 독립성을 상실하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고대국가의 특징은 밖으로 정복사업을 전개하여 광대한 영토국가를 이룩하는데 있다.
초기국가의 형성에도 이웃의 여러 소국을 정복하여 복속 시키면서 이룩되었으나, 이제 고대국가는 강력한 국왕권과 집권적인 정치력을 바탕으로 활발한 정복사업을 전개하여 보다 넓은 영토를 확보 할 수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고대국가는 정복에 의해 확보한 넓은 영토를 통치하기 위하여 강력한 왕권을 중심으로 정비된 중앙 집권적 통치조직의 편성을 필요하게 되어 관료제가 마련되어 갔다. 이렇게 보면 고대국가는 안으로는 왕권의 강화 및 국가조직의 정비와 밖으로는 정복사업 전개에 따른 영토의 확장을 그 특징으로 하는 것이며 우리나라가 삼국시대에 이르러 고대국가의 완성을 보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삼국시대의 문화와 예술에 대해서 알아보고 건축에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었는지를 말하려 한다.

2.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의 문화

* 고구려의 문화적 특징
고구려는 정치와 군사적으로 강국이었으며, 제국적인 성격을 띄웠으나, 동시에 정신이 자유롭고 문화가 매우 발달한 문화 국가였다. 고조선과 부여를 계승하였으므로 초기부터 문화가 발달했으며 5세기에 이르러 영토가 확대되면서 질적으로 더욱 성숙해졌고, 보다 다양성을 띄게 되었다.

고구려 땅은 지구상에서 가장 다양한 자연 환경이 만나는 독특한 지역이다. 연해주와 흑룡강 일대에서 꽃피운 수렵 삼림 문화, 대흥안령 산맥에서 몽골로 이어지는 초원 유목 문화, 화북의 농경 문화, 중국 양자강 유역의 남방 문화, 그리고 한반도의 문화 등이 지중해적 성격을 띤 문화 영토 속에서 독창적인 고구려 문화로 발전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전통건축연구회, 한국건축사, 도서출판 서우, 2002
주남철, 한국건축사, 고려대학교출판부, 2002
김재일, 우리의 고궁, 한림미디어출판
강헌구, 백제의 역사, 백제문화연구소, 1995
http://campus.hanyang.ac.kr/~ars/dancel/korean/kokuryo.htm
변태섭, <삼국통일의 민족사적 의미>―일통삼한 의식과 관련하여>《신라문화》2 동국대 출판부, 198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