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NGO]우리나라 NGO의 활동사례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3 | 최종수정일 2015.10.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NGO의 활동사례
동강댐에 대한 사례와 NGO간의 연대활동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동강댐
(1) 동강댐 반대
(2)동강댐의 찬성론과 반대론
① 댐 건설의 정당성
② 댐 건설의 부당성
③ 해결 대안
(4) 느낀 점
2. NGO간의 연대활동
(1) 총선시민연대활동

(2) ASEM 2000 민간포럼
(3) 느낀 점
3. 레포트를 쓰고 난 후 느낀 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동강댐
(1) 동강댐 반대

동강댐의 건설은 건설교통부/수자원공사와 환경단체들의 밀고당기는 찬성반대의 결과 2000년 6월5일 환경의 날에 대통령은 동강댐건설을 백지화하고 물부족과 홍수조절 문제는 다른 방식으로 해결하겠다고 발표하여, 2년이상에 걸친 동강댐건설문제에 종지부를 찍었다. 대통령의 발표가 있기까지 지역주민들의 댐건설반대운동이 일어났고, 환경단체가 이것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반대운동에 대한 지지를 대대적으로 획득하여, 조정위원회, 공동조사단의 결성 등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쪽으로 결말이 났다.
건설교통부와 수자원공사는 수자원의 확보와 홍수예방이라는 두가지의 이유를 내세워 동강댐건설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댐건설의 계획과정을 보면, 1990년의 홍수가 계기가 된 만큼, 홍수조절이 동강댐건설의 가장 중요한 이유이었고, 수자원확보는 그후에 추가된 것이다. 건교부는 2002년에는 한국도 불부족국가가 될 것이라는 국제기관의 예측에 근거하여 2011년까지는 34개의 댐을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한편 환경단체들은 댐건설에 의한 생태계의 파괴, 댐의 안전성위험 때문에 이를 반대하였다. 지역주민들도 지역의 생활환경의 파괴를 이유로 댐건설에 반대하였으며, 일부 주민들은 댐건설계획에 의한 피해보상을 위해서 댐을 건설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댐건설을 둘러싼 논의는 여러차례의 세미나, 토론회, 텔레비전논쟁을 통해서 전개되었지만, 추진파와 반대파의 입장을 크게 변하지 않았다.
환경단체들은 수자원부족과 홍수조절이라는 목표설정 자체에 대해서는 큰 반론을 제기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목표가 타당하다고 하더라도 수자원확보와 홍수조절을 위한 수단으로서 동강댐건설이 과연 타당한가에 대해서는 강한 의문을 제기하였다.
건교부나 수자원공사는 댐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지하댐의 건설 등 기술적인 장치로 해결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고, 생태계의 파괴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반론하지 않았다.
물부족문제에 대해서는 환경단체 등 반대파들의 주장이 급속하게 설득력을 얻어갔다. 도시의 상수관로가 노후하여 수돗물이 누수되고 있으며, 상수관을 교체하는 것으로 이를 막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혹은 각 가정에 절수형 변기로 교체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물만 하더라도 동강댐이 공급할 수 있는 양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었다. 수도요금의 절상, 물절약운동 등으로도 동강댐이 공급할 수 있는 수량은 확보가능하다는 것이다. 홍수조절에 관해서도 하류의 충주댐, 팔당댐의 저수량을 조절함으로써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댐건설은 약 1조원이 드는데, 이것의 극히 일부만 투자하여도 홍수예방을 할 수 있다는 주장도 강하게 대두하였다.
수자원공사, 전문가들과 환경단체간에 이러한 논쟁이 진행되는 가운데, 동강의 생태계를 지키자는 운동은 크게 확산되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66%에서 85%까지 동강댐건설을 반대하였다......

참고 자료

1. 동강댐
①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214&eid=lYi6WZ3Q/3U5BSPzyucwagGs6Xxv0AjC
②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6&dir_id=6&eid=bzC0NB6WkTDQ6SRAXsVQcX59aC+mnW3J
2. NGO간의 연대활동
http://cafe.naver.com/golifelo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