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소설]전후문학론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전후문학의 형성과 개념, 전후소설관의 형성,특성, 대표적인작가등 전반적인 내용입니다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서론
2. 본론
1) 전후세대의 형성
2) 전후문학의 개념
3) 전후소설관의 형성
4) 전후문학의 특성
5) 전후문학의 대표적 작가
① 장용학
② 손창섭
③ 김성한
④ 송병수
⑤ 오상원
6) 문학사적 의의
7) 전후문학의 과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6·25 전쟁은 우리 민족의 삶을 황폐화시켰다. 수많은 인명과 재산의 피해와 함께 정신적으로도 심각한 상처를 입혔다. 비극적 체험과 상흔은 생존의 어려움과 회의를 안겨 주었으며, 패배 의식과 허무주의를 심화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 배경은 전쟁 체험, 현실 참여, 전통 지향 등의 주제로 문학에 반영되어 나타났다.
즉,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9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 문학` 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에의 참여 문학으로 6. 25 전쟁 기간이 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전쟁을 겪고 난 후의 이른바 전후 문학이다.
전후세대란 통상, 오영수, 김성한, 손창섭, 장용학 등 전쟁 이전에 <예술조선><백민><신천지><문예>등으로 등단한 작가와, 전쟁이후 <사상계><문학예술><현대문학>및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한 이호철, 김광식, 오상원, 서기원, 최상규, 하근찬 등을 가리킨다. 전쟁이 끝난 뒤 <현대문학><문학예술><자유문학>등의 문예지를 무대로 본격적으로 펼쳐진 그들이 작품 활동을 통해 비로소 전후문학이 성립된다.



2. 본론

1) 전후세대의 형성
- 전후의 소설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전후의 소설을 담당한 작가층을 검토하는 일이 우선되어야 할 것 이다. 전후의 소설은 주로 전후라는 특수 상황을 자의식적으로 소유한 계층에 의해서 창작되기 때문이다. 전후라는 시대적 분위기인 불안 의식과 위기의식을 체험적으로 갖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을 극복하려는 의지 또한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전후의 이 불안 의식과 위기의식을 자신의 체험적 진실로 수용하고 있는 전후세대들은 한국 문학의 전개를 ‘한국 전쟁’이라는 민족적 대사건에 분수령을 두고 그 전쟁을 통해서 자신의 존재적 의미가 형성되었다.
중략

참고 자료

- 한국전후세대소설연구 / 엄해영 / 국학자료원 / 1994
- 현대문학사 / 김윤식 / 현대문학 / 2002
- 현대한국소설사 / 이재선 / 민음사 / 1994
- 한국전후문학과 세대 / 방만호 / 향연 /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