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스포츠 사회학]학교체육의 문제점과 대한체육회의 학교체육 정상화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학교체육의 문제점과 대한체육회의 학교체육 정상화에 대하여 발표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교체육의 문제점
2. 2005년도 대한체육회의 학교체육사업
3. 2005년도 대한체육회의 학교체육사업의 문제점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체육의 문제점

1) 체육교사
많은 교사들은 학교 체육의 지도에 필요한 전문적 운동기능과 교수능력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 특히, 초등학교 교사들의 경우 전문적 운동기능과 교수기능의 부족 현상이 두드러진다.
교과에 대한 전문적 지식의 결여는 필연적으로 수업에 대한 교사의 자신감 상실을 불러오게 된다. 교사는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소이다. 학교체육의 정상화를 저해하는 중요한 요인의 하나는 교사 자신이라 할 수 있다. 즉 무엇보다도, 교사의 체육 수업에 대한 책무성 결여가 심각하다. 초등학교의 경우, 담임교사가 체육을 포함하여 전 과목을 혼자서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교재 연구를 할 시간적 여유를 찾기 힘들뿐만 아니라 체육 지도에 필요한 전문적 기능도 미흡하다.

2) 체육시설과 용구의 부족
체육 시설 및 용구는 곧 체육학습의 성립요건이자 효율적인 학습의 매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실제로 학교현장에서의 확보 량은 상당히 미비한 실정이다. 학교체육 예산이 한정되어 있는데다가 육성종목 운동선수의 지원으로 거의 대부분 투자되기에 시설・용구의 100% 확보는 요원하다.
서울 시내 초, 중, 고의 경우 100m 달리기를 할 수 있는 운동장을 갖추고 있는 학교는 42% 뿐이다. 또 전국의 초, 중, 고 1만 3백 51개 가운데 실내 체육관이 있는 학교는 23%인 2천 3백 82개다. 그러나 이중 1천 6백 2개는 주로 강당으로 활용한다. 전용 체육관은 7.5%인 7백 80개에 불과하다. 그마저도 대부분 운동부 전용이다.
미국에서는 농촌의 단급학교에서는 아동 1인당 2에이커, 11학급, 12학급의 초등학교에서는 24에이커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독일에서는 초등학교 어린이 1인에 대하여 평균 3m²의 면적을 표준으로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학급 수를 기준으로 한 운동장 기준면적은 제시하고 있으나 아동 1인당 운동장 면적을 별도로 규정하고 있지는 않다. 즉 학급수를 기준으로 운동장 면적을 제시하고 있어서 학급의 인원이 많은 우리나라의 교육 형편으로 보면 운동장의 크기가 학생 수에 비해 작을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서적
지속 가능한 체육교육 - 정태원
한국 체육의 발전을 위한 정책정 과제 - 박영기
제 7차 교육과정 체육교육과 교수, 학습방법
- 대구교육대학교 체육과연구회

인터넷
대한체육회 홈페이지
(http://www.sports.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