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서양 및 한국 교육사의 사조별 정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서양 교육사와 한국교육사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한국 교육사
2. 서양 교육
참고 문헌

본문내용

1.한국 교육사

한국교육사에 있어서 고대교육의 기점은 부득이 역사 기술 이후로부터 시작될 수밖에 없다.
분명히 신화나 전설시대도 그 민족의 연원과 의미성의 탐구에서 부정되거나 소외될 수는 없는 것이지만, 그것은 교육사 출발의 설정으로만 머물러야 되는 한계성이 있다. 먼저 고대 교육부터 알아보겠다.
한국사상의 원형은 무교사상과 단군신앙으로부터 시작된다. 홍익인간은 민주적 인간의 한국적 표현으로, 널리 남을 이롭게 하는 인간이자 자립적이고 이타적인 정신을 지닌 인간이다. 정치이념으로는 인본주의(즉 인간 중심), 근본정신 - 대승적 가치관이다.
윤리의식 -선타후아의 정신, 코스모포리탄이즘, 순수한 인간애, 상부상조의 정신 평화를 사랑하는 인간, 생산적인 인간, 과학적이며 합리적인 인간, 자주적이며 자유로운 인간, 자아 희생적이며 봉사정신에 투철한 이타인이며 8조법금은 고조선의 도덕률이었다.
고대 한국인이 도출했던 홍익인간의 이상 등은 예전부터 간직해왔던 삶의 이상이며 지혜의 유산으로서 재조명*재해석되면서 교육적 슬기의 흐름으로서 수렴*보완되어야 한다.
그 다음 삼국시대이다.
삼국시대교육은 인재와 무인양성, 암기식 유교중심 모방교육, 화랑도(실생활 중심) 교육이었다. 먼저 고구려부터 알아보면 태학(소수림왕 2년에 지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이다.)최초의 관학이고 귀족자제들만이 다닐수 있었으며 거기에서 강조했던 것은 전통유지, 정신교육이었다. 그밖에 고전중심으로 삼사(史記, 漢書, 後漢書)와 오경(詩經, 西京, 易經, 禮記, 春秋)을 공부했으며 고급관리양성에 목적을 두었고 오늘날이 대학수준이었다. 그리고 그당시 로는 주체적인 교육이 없었기 때문에 중국식 교육 모방하였다. 태학이 최초의 국가에서 지은 관학이었다면 경당은 최초의 사학이었다. 주로 평민미혼자제가 다녔으며 문무일치교육을 시켰다. 그 당시 평민교육 기관으로서의 경당이 보급되었다.
다음은 백제이다. 백제는 구체적인 교육기관의 존재 여부를 기록에는 남기지 않았으나, 당시의 관제나 기술 및 지식문화를 일찍부터 일본에 전파한 사실 등에 비추어 볼때 자체적인 고도의 교육제도와 교육문화를 향유했음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
삼국시대의 마지막으로 신라의 교육에 대해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교육사(배영사)
서양교육사(집문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