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한국 스포츠 100년사(야구, 축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우리나라에 야구와 축구가 소개된 배경과, 그에 바탕이 되는
한국 스포츠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난 첫 시간에 ‘스포츠 100년사’ 라는 비디오 한 편을 시청했다.
과거 시대의 체육이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최초 고대 부족국가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보면, 원시 시대 무렵에 인류는 살아가기 위한 수단으로써 다양한 신체 활동이 필요했고, 그 바탕이 되는 것은 강인한 체력 이었다. 식량을 마련하기 위해 높은 나무에 올라가거나 하천을 헤엄쳐 건너야 했고, 날쌘 야생 동물을 사냥하는 능력도 필요 하였다. 또한 더 좋은 생활 조건을 차지하기 위한 싸움도 잦았다. 이처럼 이 시기에는 체육 활동이 일상적으로 행해 졌으며, 신체 활동 능력이 곧 잘 살아갈 수 있는 생존 능력의 의미를 가졌던 것이다.
고대 부족 사회에서는 사냥이나 농사가 잘되고 부족의 안전을 기원하기 위한 의식이 거행하였으며, 이때에는 공동체의 단결을 위한 축제가 열렸다. 축제에서는 함께 춤을 추고 놀이를 즐겼으며 힘겨루기, 활쏘기, 창던지기 같은 경기를 실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러한 행사들은 우리 민족이 즐겨 온 민속놀이의 시초가 된다. 이와 같이 원시시대 및 고대 부족 국가 시대의 체육 활동은 의식주를 해결하고 부족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루어 졌다. 또한 제천 행사 등을 통하여 다양한 형태의 체육 활동이 행해졌다.
중세와 문예 부흥기에는 기독교가 성하였는데, 철저한 금욕주의를 강조한 기독교 사상의 영향을 받아 운동이나 놀이, 무용 등 모든 체육 활동이 크게 위축되었다. 교육에서도 체육이 제외된 이 시기는 체육의 암흑기였다. 그러나 기사 계급에게는 기사도 정신을 기르고 국방력을 높이기 위하여 체육 활동이 강조되었다. 이들은 기마술, 검술, 창술, 등의 무예를 연마하고 수영, 사냥 등의 체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14세기 말부터 16세기에 걸쳐 일어난 문예 부흥과 종교 개혁은 체육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우게 되었다. 즉, 체육 활동은 인간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높여 주는 주요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
봉건 제도가 무너지면서, 시민 계급이 새롭게 등장하였고, 이들은 펜싱, 레슬링, 사격 등의 체육 활동을 계획적, 단계적으로 실시하였다. 이러한 시민 계급의 체육 활동이 근대 스포츠가 탄생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