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이버윤리]바람직한 사이버 세계를 위해서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이버 세상의 윤리에 대해 논했고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2장으로 짧게 요약한 리폿입니다.

목차

사이버 세상의 윤리
사이버 세상의 윤리의 문제점
문제점 해결방법

본문내용

“일촌”이라는 신종 단어가 있다. 어쩌면 “삼촌”, “사촌”보다도 익숙한 이 단어가 바로 “사이버 세계”속에 또 다른 나를 두고 살고 있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알려 주는 것이 아닐까. 사이버 세계 속에 또 다른, 따스한 인간애가 숨어 있는 듯하다. 그렇지만 이 사이버 세계는 과연 어떤 곳일까.

현대사회를 사는 우리들은 디지털 매체의 발달과 사이버 공간의 확대를 통해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인간관계보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매체를 통한 간접적이고 익명적의 인간관계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간접적인 인간관계는 많은 윤리적 문제점을 갖게 되었다.
특히 사이버 윤리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생각해 보아야 하는 문제는 인간의 인권에 관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인간과 인간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선 사이버 상에서 만나고 대화하는 것이 가능해 졌다. 뿐만 아니라 사이버공간에서는 수많은 이미지와 이야기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복제 되고 있다. 그러한 인터넷의 폭발적인 전파성으로 인해 인간의 인권, 사생활등의 존엄성의 파괴문제가 야기 되고 있다.
사이버 세계에서는 현실세계에서는 하지 못했던, 상상으로만 하곤 했던 폭언이나 비판, 심지어 비난, 매도 등의 행위도 사이버 상의 접속을 통해 가능하다. 사이버 세상에서는 가정이 있는 50대 주부가 20대 초반의 잘빠진 여대생이 될 수도 있고,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가 19세 이상의 성인이 될 수도 있으며, 심지어 남자가 여자가 될 수도 있다. 바로 익명성이다. 자신을 숨길수가 있기 때문에 현실세계에서는 할수 없지만 욕구가 가는대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