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스컴]전쟁뉴스의 영향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매스컴의 이해를 들으며 전쟁뉴스의 영향에 대한 생각을
서술해 놓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들어가며
2.뉴스 - 전쟁보도에 있어서의 객관성
3.뉴스 - 각각의 입장과 다원화
4.전쟁뉴스의 오락성, 유행성?
5.끝으로

본문내용

뉴스 - 전쟁보도에 있어서의 객관성
가장 큰 의문점은 국가 간의 이익이 가장 강렬하게 대립하는 전쟁을 과연 언론이 얼마만큼 객관적으로 보도할 수 있을까였다. 이에 대두되는 문제는 역시 정부, 군의 언론통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소설이나 컬럼에서 흔히 사용되는 경구로 “전쟁의 첫 번째 희생자는 진실”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뉴스 - 각각의 입장과 다원화
현시대의 언론의 역할은 이제 단순한 사실 보도 차원을 넘어, 전문가적 시각에서 상황을 분석하고 이와 더불어 예측까지 수행을 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알게 모르게 언론이 객관적 사실의 보도보다는 어떤 한 편의 입장에서 대변자 역할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즉 사실전달이 아닌 추론과정에서 한 개인 혹은 단체의 주장이나 의견이 반영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강자를 대변하는 CNN과 약자를 대변하는 알자지라 방송은 어쩌면 시작부터 객관적이기 어려운 상태였을지도 모른다. 이와 더불어 방송을 접하는 당사자들도 자신을 강자와 동일시하는 사람은 CNN을, 약자와 동일시하는 사람은 알자지라 방송을 선호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외신에 의존하는 정도가 큰 한국 언론의 경우, 전쟁 전에도 지금까지 주로 ‘미국의 시각(=CNN 등등)을 통해서 본’ 외신이 많이 이용되었다. 이라크 전쟁 이후로는 알자지라 방송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아져, 두 방송의 보도 내용을 함께 제시하려는 시도가 돋보였으나, 역시 CNN에 의존하는 정도가 높았고, 대다수 수용자들 역시 CNN 뉴스의 보도내용을 더 깊이 받아들이는 경향을 보였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