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갈등주의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갈등주의에 대해서 사회복지와 연관되어 자세히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갈등 이론의 개요
2. 갈등이론의 대두 배경

Ⅱ. 본론
1. 갈등주의의 개념
2. 갈등주의 학자
1) 맑스
2) 짐 멜
3) 베버
4) 다렌도르프
5) 코저
3. 분석틀에 의한 논의의 전개
1) 사회적 현실
2) 인간의 본성
3) 사회문제의 정의
4)사회문제의 원인
5)사회문제의 해결방안
4. 공유이론
5. 갈등주의 관점의 사회복지사상
6. 갈등주의가 사회복지학에 미친 영향

Ⅲ. 결론
1. 비판과 전망
2. 갈등주의가 사회복지학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Ⅰ. 서론
1. 갈등 이론의 개요
기능주의의 기원을 유기체론에서 발견할 수 있다면 현대의 갈등이론은 맑스(Marx)와 짐멜(Simmel)의 사상으로부터 유산을 받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갈등주의적 시각 그 자체는 마키아벨리(Machiavelli)나 홉스(Hobbs)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바와 같이 그 역사가 매우 깊다. 이 장에서는 맑스, 짐멜, 베버(Wever), 다렌도르프(Dahrendorf), 그리고 코저(Coser)를 갈등이론의 대표적 학자들로 소개한다.
다렌도르프에 의하면, 기능주의는 갈등과 변화를 비정상적인 현상으로 생각하지만, 갈등이론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즉 후자에서 갈등과 변화는 인간 사회내에 상존하며, 불가피하고 예견될 수 있는 현상이다. 이와 같이 동일한 사회현상일지라도 그것에 대한 분석결과는 상이한 시각에 따라 대조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우리는 알 수 있게 된다. 일례로 계층화(Stritification)의 존재 원인을 설명함에 있어 양자의 상반된 입장은 확연하게 드러난다. 인력을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것과 같은 사회적 필요성을 계층화의 원인으로 보는 입장이 기능주의라 한다면 갈등이론은 이익집단간의 지배와 착취에 의해 계층화가 생성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계층화는 계급의 등장으로 이어지는데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지배권의 장악을 위한 투쟁에서 특정집단은 상속(inheritance)이나 힘(power)을 사용함으로써 특권적 지위와 강화에 필요한 경제적, 정치적 자원을 획득한다. 이 때 한 부문-예컨대, 경제부문-에서 힘을 얻게 되면 다른 부문-예컨대, 정치부문-에서 힘을 얻는데도 유리해진다. 이와 같은 과정이 반복되면 그 결과 계급이 등장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지배는 근본에서부터 제재(coercion)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피지배자에 의한 저항의 위험성은 항상 잠재되어 있다. 따라서 일단 지배계급이 등장하면 지배계급은 계급의 영속화를 위한 지배이념(ideology) 및 신화(myth)를 통해 지배의 정당성을 확보하려고 한다. 이상과 같은 갈등주의적 설명을 따르다보면, 기능주의가 즐겨 사용하는 사회적 공동가치(common values)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아닌 소수의 특권 계층이 지지하는 가치에 지나지 않게 됨을 알 수 있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