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소설의 영화화-결혼은, 미친 짓이다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무료

소개글

소설이 영화화 된 작품 `결혼은 미친 짓이다`를 통해 소설과 영화의 차이에 대해 분석해 본다.

목차

1. 선택 이유
2. 영화 기본 줄거리
3. 인물 소개
4. 소설 vs 영화 분석
5. 분석 마무리

본문내용

1. 선택 이유
‘결혼은, 미친 짓이다’를 처음 접한 것은 내가 대학교에 갓 입학한 새내기 일 때 2002년 5월 즈음 이었다. 영화관 앞에 걸려 있던 ‘결혼은, 미친 짓이다’ 의 포스터 한 장은 나에게 ‘ 또 하나의 포르노 영화가 나왔구나!’ 라는 생각을 들게 하였다. 제목이 지닌 의미도 모른 채, 단지 포스터의 모습만 보고 쓰레기 영화라 선입견을 갖고 그 영화에 관심조차 기울이지 않았다. 그런데, 4년이 흐른 지금 소설과 영화의 차이에 대해 분석하는 과제를 부여받고 어떤 소재로 해야 할 지 고민하고 있었다. 이것, 저것을 살피고 있는 중이었는데, 교수님 말씀에서 나온 소재 중의 하나가 ‘결혼은, 미친 짓이다’ 이었다. 포르노 영화로만 알고 있던 영화의 원작이 상까지 받은 작품성이 있는 명작이라니! 그래서 궁금하게 되었다. 대체 ‘결혼은, 미친 짓이다’라는 작품은 무엇을 이야기 하고 싶어 하며 그것이 영화로 까지 만들어지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 하고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단 한 장의 사진으로 포르노일 것이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킨 ‘결혼은, 미친 짓이다’의 영화와 결혼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이야기 할 것 같아 보이는 소설. 이것부터도 ‘결혼은, 미친 짓이다’의 소설과 영화의 차이로 볼 수 있겠다. 영화의 경우에는 그 영화를 한 장면으로 압축해 놓은 사진 한 장으로 내가 ‘저 영화는 포르노다!’ 라고 생각을 하게 했다. 하지만 소설의 경우에는 제목만 읽고서 ‘포르노일 것이다’ 와 같은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다. 단지 결혼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서술해 놓은 책 이겠구나 정도의 느낌이 든 정도이다. 이렇듯, 같은 소재를 가지고 형식만 다르게 해 놓았을 뿐인데도 그로 인해 발생하는 차이가 크다. 그래서 지금부터 소설과 영화의 차이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