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문제]교실 붕괴의 정의 및 현실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교실 붕괴의 정의 및 현실에 관련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설 설정 및 목표

2. 교실 붕괴의 정의 및 현실
1)정의
2)교실 붕괴의 현 모습

3. 교실 붕괴의 원인

4. 교실 붕괴 해결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교실 붕괴의 원인
무엇이 우리의 교육모습을 이렇게 까지 황폐하게 만든 것인지 우선 원인 규명부터 해보도록 하자. 우리는 몇 해 전까지만 해도 학생들이 수업에 빨려들지 않으면 , 교사의 권위로써 또 기타 충격요법을 동원하여 한 시간 수업을 이끌어 나갈수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그런 충격요법이 통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요 , 아주 충실한 수업준비와 흥미로운 수업내용을 갖고서도 아이들을 50분간 집중하도록 잡아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볼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단기적 이유로 초등학교의 이상에만 사로잡힌 열린교육 중등 학교의 현실을 무시한 수행평가를 들 수 있고, 장기적인 이유로는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학생들을 준비시키지 못하는 관통제하의 획일주의적 교육시스템을 지적할 수 있다. 열린교육 및 수행평가의 도입등으로 교실붕괴가 서서히 가시화되기 시작한 것이지만 사회구조의 변화와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한 낡은 교육시스템으로 말미암아 언젠가는 붕괴가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운명이었다고 볼 수 있다.
좀 더 자세히 원인 분석에 들어가 보자.

우선 교사의 권위 실추와 통제력 상실을 불러 일으킨 교육제도에 대해 말하고 싶다.
1. ‘교원 정년 단축’의 예를 보자. ‘교원 정년 단축 정책’이 강요하는 조기 퇴직은 그 자체보다도 그 밑바탕에 깔려있는 교원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교원들의 자존심과 사기를 떨어뜨리는 더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교원정년 단축 정책’은 나이 많은 교원들은 무능하고 나태하고 반개혁적이며 높은 봉급을 지급해야 하는 ‘무용지물’이며 ‘개혁의 걸림돌’이라는 시각과, 고령교사는 어린 학생들을 지도할 수 없는 ‘기피인물’이라는 시각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많은 교원들, 특히 원로교원들은 그러한 암시를 실감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