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 역사]나치즘과 유태인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나치즘과 유태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주류적 시각에서 벗어나기 위해 많이 노력한 자료입니다.
나치즘의 대두배경 등 기본적인 것부터
연합군의 치부나 학살 과장의 의도 등
적은 분량이지만 압축해서 넣었습니다.

본문내용

600만 명이 넘는 유태인의 학살(나중에 다시 논하기로 한다), 전 유럽을 공포에 빠뜨린 전범. 역사상 가장 극악한 국제적 범죄자. 나치즘이란 이런 끔찍한 수식어를 달고 다니는 히틀러를 당수로 하는 독일의 파시스트 당 ‘나치스’의 정치사상 및 체제를 말한다. 정식 명칭은 국가사회주의 독일노동자당(Nationalsozialistische Deutsche Arbeiterpartei:NSDAP)이다. 나치스란 원래 정적(政敵)들이 만들어 낸, 얕잡아 부른 명칭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이 말이 전세계의 통칭이 되었다. 19세기 말엽 유럽에 일반적으로 공통되어 있던 반(反)유대주의·백색인종지상주의·국가주의·제국주의 및 반(反)사회주의와 반(反)민주주의사상을 기초로 하여 발생하였다.

1929년 대공황으로 인해 모두가 살기 어렵던 시절, 히틀러는 독일 민족주의를 내세우면서 등장한다. 민족주의의 내용은 독일에 거주하는 다른 민족들이 독일의 경제와 사회를 좀먹고 있기 때문에 나머지 독일 국민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이며, 그래서 다른 민족과 인종을 공격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었다.

중세이후 유태인들은 고리대금과 귀금속 산업에 종사하면서 상당한 부를 축적하면서 국가 경제에의 간섭 또한 없지 않았기 때문에 분명 타당한 점도 존재한다. 그러나 자신의 어려움을 남의 탓으로 돌리려고 했기 때문에 사회적 소수에 대한 공격을 불황에 대한 해법으로 선택한 것이다. 그리하여 나치 독일 내내 아리안 족의 우수성, 게르만 족의 위대함을 선전했고, 이러한 민족적 허상을 유지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다른 인종과 민족을 공격했던 것이다.

2차대전이 끝나고 뉘른베르크 전범재판에서 유태인학살문제는 단연 화두였다. 사실 동서유럽을 통틀어 꽤 많은 수의 유태인이 유태인이라는 이유로 죽었고, 짧은 시간 동안에 대량으로 죽었기 때문에 전쟁을 일으켰다는 것 외에도 주요한 나치스의 죄목이었던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