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리]지리적 관점으로 본 부천시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13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3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교양지리 시간의 ppt 자료입니다.
지리적 관점으로 한 도시를 본 것 입니다.
(부천시 중,상동을 중심으로)

목차

부천시
역사개관
부천의 사진(50년대~현재)
주거도시
문화행사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부천시 인구와 문화정책
인구 밀도가 서울시 다음으로 높은 도시는 경기도 부천시입니다. 한때 전국 최고의 인구 증가율을 기록했던 이 도시로 사람들이 꾸준히 모여든 결과입니다. 인구가 도시로 집중하면 교통, 환경, 주택, 사회 등의 도시 문제가 복합적인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개발 시대에 효율성의 경제 원리를 도시 정책에 적용한 점은 이러한 도시 문제를 더욱 심각하는 만드는 데 한 몫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삶의 질을 생각해야 할 시점인데, IMF 위기가 찾아왔을 당시에 문화, 환경의 시대에 어울리는 정책을 추진하기에는 어려운 현실이 되어 버렸었습니다. 여유 있고 쾌적한 삶의 여건을 만드는 일이 사치스러워 보일 정도로 경제의 위기가 급박하게 찾아왔던 것입니다. 그 때가 바로 부천시의 1998년의 상황이었습니다.
IMF 위기의 현실에서 부천은 목표를 역설적이지만 `문화도시 부천`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부천의 도시 경영은 발상의 전환, 저비용과 고효율의 원리로 요약될 수 있는데, 합리성과 효율성을 강조하면서도 문화를 중시하여 인간 중심의 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각종 문화 행사를 통해 시민의 정체성을 회복시키고, 긍지와 자부심을 형성시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색깔 있는 도시로 만들기 위한, 실천의 노력입니다.

또한 문화도시와 함께 환경도시를 만들고자 노력했으며, 아름답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정의 핵심 주제로 (나무, 꽃, 물, 빛)을 제시하였습니다. 부천시의 자매 도시인 일본 오카야마의 수로(水路) 공원에 가면 `光-水-綠-花`라고 새겨진 기념비가 있는데 그것을 쉽게 풀어 쓰면 조명을 아름답게 하고, 시민들이 물과 친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고, 나무를 심어 녹색 도시의 이미지를 높이고, 꽃을 심어 도시 전체의 경관과 환경을 아름답게 하자는 내용입니다. 한때 슬럼화의 문제를 안고 있었던, 프랑스의 리옹시가 밝은 이미지의 도시로 전환될 수 있었던 것은 도시 미화의 정책이 성공했기 때문인데, 그 핵심적인 내용은 빛과 물, 나무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