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발표]다빈치 코드의 줄거리 및 여성의 타자화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발표 자료와 함께 보시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실 겁니다.

이건 핸드아웃용 이고 파워 포인트 자료도 올려두었습니다.

목차

■ 소설의 이해를 돕기 위해
■ 막달라 마리아와 여성 타자화
■ 막달라 마리아가 신성한 여인인 증거
■ 막달라 마리아가 타자화 되는 과정
- 종교 내부적으로
- 서구의 이원론 관점으로
■ 교회가 그녀를 타자화 한 이유
- 예수의 신격화를 위해
■ 그래픽 (별)의 기원과 왜곡
■ 다빈치 코드에서 보는 타로 카드의 기원
■ 타로 카드에서 볼 수 있는 상징성
■ 인어공주에서 찾아 볼 수 있는
- 막달라 마리아-참회하는 막달라 마리아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 여성을 타자화 하는 과정

△ 종교 내부적으로

여신 숭배는 적어도 기원전 3천 5백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세상에 최초의 인간인 크로마뇽인이 등장하면서부터 여신상을 상징하는 것으로 예상되는 조각상과 삽화가 발견되기 시작한다. 하지만 부계사회와 크리스트교가 점차 등장하면서 여신숭배나 여신에 대한 예배를 금지시키려는 노력이 일제히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남신, 왕, 신부, 아버지가 여신, 여왕, 여사제, 어머니를 대신했다. 하지만 분명히 해야 할 점은 그 이전 시대에 살던 그리스와 로마제국의 시민들은 여신도들을 신성한 존재로 여겼으며, 실제로 여 사제가 존재했었다는 점이다.
고고학자이자 역사학자인 ‘라이앤 아이슬러’는 [잔과 칼]이라는 저서를 통해 고대 문명에서 여신이 중요한 역할을 맡았던 인물이라고 말한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지혜로운 선지자들의 영적 비전을 여성과 연관시켰다는 증거가 많이 있으며,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문헌에서 우리는 여신이 신탁을 관장하는 선지자로 알려져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근동 지방과 지중해 연안 동부의 여러 나라에서 발견된 고문서들을 보면 정의와 의학을 여성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여신은 평화와 지혜 등 좋은 의미들을 상징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훗날 지배와 가부장제, 엄격한 규율을 조장한 교회 지도층에 의해 무시되었다고 말한다. 실제로 초기 교회에는 여성 사제와 주교들이 존재했으며 5세기 이후에 여성은 성직자가 될 수 없었다.

그 이후 중세 유럽사회에서는 여성 수천 명이 마녀라는 죄목으로 화형을 당했다. 이교도와 여성숭배 종교들을 재교육 시킨다는 명목 하에 벌인 잔인한 십자군 전쟁은 3백년 동안이나 자행되었다. 300년에 걸친 마녀사냥으로 교회는 500만 명에 달하는 여성을 말뚝 위에서 태워 죽였던 것이다. 영혼의 계몽을 위해 필수적인 반쪽으로 찬양 받던 여성은 세계 모든 신전에서 추방당했다. 이와 같은 마녀사냥을 이용해 여성의 독립심과 힘이 강해지는 것을 막았고, 점점 더 힘을 얻어가고 있는 여신 숭배를 탄압했다.
또한 중세 기독교 세계에서 여자에 대한 믿음은 근본적으로 이원적이며 타자화 되고 있다. 중세 기독교에서의 여성은 이브가 사과를 먹음으로서 주어진 원죄에 대한 비판의 연속이었으며, 사과를 먹음으로서 인류에게 주어진 원죄에 대한 죄 값을 치러야 한다고 생각했다. 물질세계, 육체, 악마 그리고 여자는 남자가 하나님과의 영적인 합일을 이루지 못하게 만드는 악의 근원으로 치부되었다. 영혼이 자유롭게 성령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악들을 부정하고 극복해야만 했다. 육체에 대한 갈망은 가능한 멸시하고 무시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로인해 중세 유럽의 여성은 아무런 법적 권리도 없었고, 아버지와 남편의 보호 안에 놓인 존재였다. 그들은 사회의 시민 생활에 참여하지 못했고 재산 소유도 금지됐다. 그저 소모품에 불과한 것이었다.

일부내용입니다. 줄거리 있습니다.

참고 자료

시몬 콕스작 - 다빈치 코드의 진실
진형준 작 - 성상 파괴주의와 성상 옹호주의
마가렛 스타버드 작 - 성배와 잃어버린 장미
댄 버스틴 엮음 - 다빈치 코드의 비밀
이형도 편저 - 다빈치 코드의 비밀문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