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간호학 수술실 사례보고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수술실에서 실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진단명은 서혜부탈장으로 수술명은 mesh hernioplasty 이다. 마취 약물과 수술방법 등을 기록.

목차

Ⅰ문헌고찰
1.hernia의 정의
2.분류
3.증상 및 증후
4.진단
5.서혜부탈장의 치료

Ⅱ간호사정
1.일반력
2.현병력
3.과거력
4.건강사정

Ⅲ수술
1.수술 전 준비
2.준비물
3.수술과정
4.수술 중 처치
5.간호

본문내용

Ⅰ문헌고찰
1.hernia의 정의
탈장(hernia)은 우리말로는 장이 탈출된다는 뜻이고 영어로는 hernia 라고 한다. Hernia 란 말은 라틴어에서 왔는데 그 의미는 `rupture` 즉 `터졌다`는 의미를 뜻한다. 복벽근육층에 터진 곳이 생겨서 이 틈으로 복강내의 장기가 나오는 상태를 말한다. 복강내의 복압 때문에 복벽에 틈이 있으면 장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2.분류
탈장은 복벽이 약한 틈이 생기면 어디에든지 생길 수 있다. 이렇게 탈장이 생긴부위에 따라서 서혜부탈장, 대퇴탈장, 제대탈장, 반흔탈장, 횡격막탈장 등등이 있다. 가장 흔한 것은 서혜부탈장입니다. 전체탈장의 75%를 차지합니다.
1)간접서혜부탈장
탈장은 복벽의 틈이 생겨 발생하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그러나 서혜부탈장의 80%를 차지하는 간접서혜부탈장은 복벽에 틈이 생겼다기 보다는 태생기 중에 만들어졌던 복막주머니가 막히지 않고 열려 있거나 약하게 막혔다가 다시 벌어져서 이 곳으로 장이 나오는 상태이다. 이 복막주머니는 원래 뱃속에서 만들어진 고환이 임신 8개월 경에 서혜부를 통해서 음낭으로 내려오면서 복막을 끌고 내려옴으로써 만들어진 것이다. 이 복막주머니가 막히지 않거나 다시벌어지면 간접서혜부 탈장이 생기는 것이다. 신생아와 젊은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50대에 증가하는 경향이나 그 후로는 점차로 감소한다.
2)직접서혜부 탈장
직접서혜부 탈장은 대퇴 탈장이나 간접 서혜부 탈장처럼 관을 통해 일어나지 않고 복벽 근육층의 약햐진 부분을 통하여 내용물이 돌출되어 나온 것이다.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며 복벽의 근육이 같고있는 섬유의 수가 선턴적으로 부적한 부분이 점타적으로 약화되어 생긴다.
3)제대탈장 (=배꼽탈장)
배꼽은 태아시절 탯줄을 통해서 영양을 공급받기 위한 혈관이 지나던 부위다. 이 부위가 태어날 때 인대로 막히게 되는데 이런 발육이 일어나지 않으면 제대탈장이 발생한다. 성인의 경우 배꾭탈장은 여성에게 더 많으며 복압의 증가에 의해 발생한다. 대게 비만한 환자와 임신 경험이 많은 여성에서 발생한다.
4)반흔탈장
반흔탈장이란 이전에 복부수술을 한 후 봉합한 근육층이 파열되어 이 틈으로 장이 나오는 상태를 말한다. 즉 복부 수술 후 창상감염이 되거나 과도한 복압으로 봉합한 부위가 벌어져서 발생하게 된다. 영양상태가 극도로 좋지 않거나 과도한 흡연을 하는 경우도 콜라겐이라는 근육성분이 변성되어 반흔탈장이 잘 생길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