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서양근대철학]근대철학 완벽정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A+을 받은 레포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근대철학 완벽정리

1. 근대철학의 시대적 배경

2. 르네상스기의 철학
(1) 근대 사상의 태동과 신비주의
(2) 르네상스 휴머니즘
(3) 종교 개혁과 농민 전쟁
(4) 정치 사상과 사회 사상의 대두

3. 과학혁명기의 철학사상
(1) 배경
(2) 천문학의 혁명과 근대 역학의 태동
(3) 역학 혁명과 갈릴레이
(4) 데카르트의 기계론
(5) 하비의 생리학 혁명
(6) 뉴턴의 종합과 과학 혁명
(7) 과학 혁명의 내용과 그 영향

4. 합리론과 실체개념
(1) 근세 철학의 창시자, 데카르트
(2) 스피노자
(3) 라이프니츠

5. 경험론과 실체 개념
(1) 베이컨
(2) 로크
(3) 버클리
(4) 흄

6. 프랑스 유물론과 계몽사상
(1) 18세기 프랑스 유물론(라 메트리, 디드로, 엘베시우스, 홀바흐)
(2) 루소의 계몽 사상

7. 칸트철학
(1) 사상 형성의 배경
(2) 선천적 종합 판단의 가능 근거
(3) 인식 일반의 성립
(4) 선험적 경험론
(5) 선험적 분석론
(6) 선험적 변증론
(7) 실천 이성의 요청

8. 독일철학(피히테와 셸링, 헤겔)
(1) 피히테
(2) 셸링
(3) 헤겔 정신 현상학의 변증법적 논리 구조의 특성
(4) 주인과 노예의 변증법
(5) 논리학의 변증법적 특징
(6) 역사 철학과 헤겔 철학의 영향
(7) 헤겔학파의 분열과 포이어바흐의 인간학적 유물론

9. 마르크스주의 철학
(1) 철학의 근본 문제와 실천
(2) 물질의 우선성과 인식 가능성
(3) 유물론과 관념론
(4) 역사적 유물론의 출발점
(5) 역사 법칙의 의미
(6) 자연사적 역사 이해와 인간의 능동적 활동

본문내용

근대로 접어들면서 중세의 국가와 교회의 정치적 역학관계 및 권위주의적 종교가 많은 모순을 야기했고, 사회적으로는 그동안 누적되어온 불만이 그것에 대한 반기를 들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모든 새로운 사상들이 그러하듯 근대철학은 결국 중세에 대한 반발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근대 철학은 자연과학의 발달과 스콜라 철학의 붕괴 그리고 르네상스 즉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이라고 하는 정신적인 혁명들을 바탕으로 시작된다.

- 자연과학의 발달
십자군 원정으로 선진 아랍문명이 흘러들어옴에 따라 중세와 근대의 과도기에 자연에 관한 새로운 지식들이 나타났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이다. 우주의 중심은 지구이며 천체는 오직 지구를 중심으로 선회한다는 천동설을 믿고있던 기독교인들에게는 ?지구는 태양주위를 돌고 있는 많은 위성중의 하나에 불과하다.?는 지동설은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꺼지는’ 충격을 주었다. 코페르니쿠스의 뒤를 이은 인물로 케플러와 갈릴레이가 있는데, 갈릴레이는 케플러보다 더 양적, 수학적 기초 위에서 자연과학의 원리를 제창하였다. 사물의 본질을 중심으로 질적 측면에서 자연을 관찰했던 고대인들과 달리 이제 근대의 과학자들은 양적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자연을 탐구하게 된 것이다.. 코페르니쿠스와 케플러, 갈릴레이의 이같은 과학적 사고는 당시의 철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되었다.

- 르네상스와 스콜라철학의 붕괴
중세 철학자들의 관심은 현실을 넘어선 초자연적인 대상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근대로 넘어오면서부터, 관심의 초점은 천상에서 지상으로 바뀌었으며, 신학 대신에 자연과학이 모든 학문의 앞자리에 나서기 시작하였고, 종교에 있어서도 교회의 울타리를 벗어나 개인적으로 신앙의 대상과 접촉하길 원했다. 중세 시대에 주류를 이루었던 스콜라 철학은 계시의 내용이 학문적으로 증명될 수 없다는 스콜라 철학 자신의 내부적 붕괴와 더 이상 철학이 종교의 시녀로서 존재해서는 안 된다는 철학적 독립성과 자주성을 강화하려는 각성으로 종말을 고하게 되었다. 물론, 스콜라 철학이 종교를 위한 철학 즉 신학으로 출발한 것이었으나 그역시 하나의 학문임을 부정할 수 없었고 그로인해 자유로운 연구심과 지식욕을 촉발시켰으며 결국 낡은 교회의 원리와는 전혀 다른 `사고하는 정신`의 원리, 즉 이성의 자기의식을 산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인간성의 회복 및 고전의 연구와 고대문화의 부흥운동이 곧 르네상스(Renaissance)운동이다. 고대에 대한 관심은 14세기에 접어들면서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와 같은 인물들에서 출발하였다. 이들은 중세에 이르러 거의 자취를 감춘 고전 문학 작품을 재수집, 발굴하는데 열중함으로써 인간적인 것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인본주의는 문학적인 것에만 치중하지 않고 정신생활의 모든 영역을 대상으로 확산되어 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