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운동(스포츠)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005년 2학기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에 있는 책을 이용하여 직접 쓴 내용입니다.
주로, 체육과 고학생 보다는 타전공 학생 또는 저학번에게 유리합니다.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신체적 분류, 심리적 분류로 하였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체력의 증진
(1) 체력 저하 예방
(2) 운동 부족병 예방
2. 생활의 활력소
3. 근력 및 근육 크기의 증가
4. 뼈와 관절의 변화
5. 호흡계, 순환계 기능 향상
(1) 심장 기능의 강화
(2) 순환계의 발달
6. 비만의 해소
7. 부상 방지와 각종 관절 질환 예방

Ⅲ.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체력은 인간이 활동하기 위한 신체적 능력이지만 건강의 기초가 된다. 체력은 직접 측정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힘이 증가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건강은 직접 측정이 불가능하며 보다 복합적인 인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힘을 구성요소로 하지 않는다.
힘이 중요한 구성요소인 체력은 빨리 뛴다는지 무거운 물건을 들 수 있는 것과 같은 물리적인 힘뿐만 아니라 정신적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화학적인 힘, 질병에 대한 면역성과 같은 생리적인 힘 등의 요소가 종합된 것이다.
따라서, 체력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데 필수조건이며 건강한 생활을 위한 필연적 요소이다. 체력은 일과 운동능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원천적인 힘을 제공한다. 체력이 저하되고 퇴보하게 되면 체내순환계 기능의 약화현상을 초래하여 영양물질을 체내 각 부위에 충분히 공급할 수 없게 되어 지구력이 감소되며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된다.
규칙적인 운동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오늘날 보편적인 신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신체적 훈련은 여러 가지 생리기능을 증진하고 개선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킨다. 삶이란 단순히 사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활기차고 건강하게 살 것이냐가 중요하다. 생활기능의 향상, 건강 유지와 증진, 각종 스트레스에서의 해방, 대인관계의 개선, 노화방지 등의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신체활동을 통해 체력구성의 중요한 요소들을 선택하여 이것이 잘 발달될 수 있도록 적절한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Ⅱ. 본론
웰빙시대라는 말이 신조로어로 등장할 만큼 현대 사회는 얼마만큼 여가생활을 잘 즐기느냐에 관심을 두고 있다. 그 중 도시화로 인한 각종 환경 오염 및 스트레스로 인하여, 건강의 중요성과 운동의 필요성이 자주 거론되고 있다. 운동을 통해 개인의 체력을 향상 시키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또는 우리가 왜 운동을 해야 하는가? 하는 이유를 알고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 중에 생기는 인체 내의 여러 가지 변화들은 운동이 끝나면 곧 사라져 버리거나 원상회복되지만, 규칙적인 운동을 장기적으로 실시하면 쉽게 소멸되지 않는 인체의 구조 기능적 변화가 일어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운동의 효과라고 하는 것은 이 같은 장기적 이점을 말한다.
1. 체력의 증진
오늘날 산업화와 자동화로 인하여 신체활동의 기화가 점차 감소하고 있는데, 이는 현대인의 건강을 저해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현대인의 사망원인은 심장병의 비율이 가장 높고, 운동 부복이 관상 동맥질환의 주범이다.

참고 자료

- 천길영,오경론,오인석 공저, “트레이닝 이론과 방법론”, 대경북스, 2002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체육연구소, “체력육성”, 교학사, 1998
- 박승화, “전공체육 길라잡이”, 도서출판 홍경,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