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학]교육평준화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사회 과목 중에서...한국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평등교육과 수월성 교육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며, 평준화 교육에 대한 견해 차이를 분석 그리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평등교육과 수월성 교육의 이론적 고찰

3. 국내 교육정책의 흐름과 평준화 제도 역사

4. 평준화 정책에 대한 견해 차이 분석

5. 평등교육과 수월성 교육의 방향

6.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오늘날 교육 정책을 놓고 논쟁이 뜨겁다. 이는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라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가진 사회로 접어들면서 이에 걸맞는 교육체제가 필요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아울러 공교육의 붕괴, 학교 붕괴 등 다양한 이름으로 교육이 위기에 처해있고 이를 극복할 대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에서도 교육 정책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우리나라의 경우 1970년대부터 교육사상을 지배했던 평등지향 교육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이에따라 수월성 개념에 입각한 교육 정책이 세워져야 한다는 입장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주로 고교 평준화를 둘러싼 논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따라 본 보고서에서는 평등지향 교육과 수월성 지향 교육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같은 논의의 효율성을 위해 고교 평준화 정책을 둘러싼 논쟁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2. 평등교육과 수월성 교육
1) 평등지향교육이란?
평등지향교육이 어떤 개념인가를 살펴보기에 앞서, 평등이라는 단어를 생각하지않으면 안될 것이다. 평등이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단어이지만,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알고 있는가하면 그것은 아닐 것이다. 평등이란 에퀴따스(Aequitas)에서 나온 말로 일반적으로 동일, 공평, 공정, 정의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평등이란 개념은 동일성과 적합성이라는 양 측면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것이다. 즉, 민주주의적 평등은 공정한 기회균등의 원칙과 차등원칙의 결합에 의해 이루어 지는 것이다. 이러한 평등의 개념은 교육에 또한 반영된다. 교육에 있어서 평등지향교육이란 모두에게 같은 교육의 기회를 줌과 동시에 개인의 차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면에서 평등교육이란 의미는 모든 사람에게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동등한 교육기회를 부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평등의 의미인 다른 것은 다르게, 개인의 능력에 맞는 적합한 교육은 결과에 있어서 평등을 의미하는 것이다.
Coleman은 평등교육에 있어서 4단계로 그것을 구분하고 있다. 첫째로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취학기회와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서 교육의 격차를 극소화하는 것이다. 둘째는 각각의 아동들이 다른 직업적 전망을 갖게 될 것이라는 가정 아래 학생들에게 능력과 수준에 맞는 다른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다양한 환경에서 온 학생들에게 똑같은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송일, ‘평준화정책의 가능성과 한계’ 2003
김신일, 『교육사회학』교육과학사, 2000
박남기, ‘교육전쟁론’ 장미 출판사, 2003
박부권,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의 진단과 보완방안’『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책
연구』2002
서정화,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평준화 정책의 방향’ 『KEDI 교육정책 포럼
- 한국교육의 현실과 대안』한국교육개발원, 2001
성기선, 강태중, ‘평준화 정책과 지적 수월성 교육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검토’
『KEDI 교육정책포럼-한국교육의 현실과 대안』한국교육개발원, 2001
윤종혁,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경기교육』 2003년도 겨울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