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스콧 니어링 자서전에 대한 내용요약, 분석 및 독후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스콧 니어링 자서전(The Making of a Radical)`을 읽고 쓴 독후감 자료입니다. 참고하시면 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급진주의자 ‘스콧 니어링’

3. ‘스콧 니어링의 자서전’을 통한 그의 삶과 철학의 이해

4.맺으며

본문내용

2.급진주의자 ‘스콧 니어링’
철저한 근본정신은 급진적 사고방식을 만들어 낸다. 진실, 그리고 진리를 알고자 자신이 속한 미국적 사고방식에 역행했던 인물이 바로 스콧 니어링이다. 스콧의 삶은 보편적 시대 흐름의 상황 속에 태어난 시대적 이단아의 삶으로 점철된다.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 전쟁의 본질과 진실은 무엇인지 말했으며, 미국의 제국주의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숨을 죽이고 있던 시절에도 숭고한 신념으로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결국 그는 스파이 혐의로 재판까지 갔지만 오히려 그것이 그의 숭고한 신념을 세상 사람들에게 펼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미국을 향해 쓴 소리를 많이 했지만, 그러한 그의 근본적 동기는 미국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었다.

글쓰는 자로, 강연하고 연설하는 자로, 가르치는 자로서의 최대 비극은 글과 소리를 표현할 수 없을 때 일 것이다. 스콧은 글과 소리를 표현할 수 없었던 시련의 시기를 다음과 같이 회술한다.

나는 말하고 쓰고 인쇄하고 발행할 ‘권리’를 가졌지만, 나의 말은 망각의 깊은 우물 속으로 떨어져 버렸다.
나는 가르칠 ‘권리’가 있었지만, 이 나라의 어느 대학, 어느 학교도 나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다.
나는 말할 수 있었지만, 내가 연단에 서는 것을 허용하는 공개강연회나 토론회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나는 글을 쓸 수 있었지만, 나의 책들은 인가 받은 출판사에서 출판되지 않았으며 잡지나 신문에 서평이 실리지도 않았고, 서점에 진열되지 않았다.

글쓰는 자에게 펜을 거두는 것은 글쓰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