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재료]발코니확장계획과 사용재료 조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발코니 확장의 장단점과 유의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발코니 확장법
2.발코니확장의 장단점
3.발코니확장 시 유의할 점
4.발코니 확장계획
5.발코니 확장계획에 따른 사용재료 조사

본문내용

발코니를 확장하면 실내 전용면적이 늘어나기 때문에 그 만큼의 활동공간이 늘어나고, 집 가격이 오르게 된다. 구체적으로 거실 쪽 발코니를 확장할 경우, 실내의 개방감이 좋아지고, 조금 불편했던 주방이 발코니를 확장하여 주방의 활용도를 높이는 등의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해가 잘 들지 않는 부엌과 같은 경우는 발코니 개조로 인해 결로현상이 나타나고 벽지 등에 곰팡이가 생긴 점이 문제이다. 실내 결로 문제로서 시스템창호 등 보온단열성이 뛰어나 창문을 사용해야하며, 추락사고 방지를 위해 난간 창살을 설치해줘야 할 필요성이 있다. 기존의 통유리 창호만으로는 습기, 결로, 환기부족의 문제가 생기며, 정부의 확장 기준에 따라 이중창을 사용한다 해도 외부 소음 차단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생활면에서 볼 때 평소 발코니로 사용했었던 다용도 공간이 부족한 것이 단점이 될 수 있다. 수납공간이 부족하다 보니 창고에 들어가 있을 물건이 거실에 쌓여 있고 빨래 양이 많을 땐 거실에서 이를 말려야 한다. 방과 거실의 경우 난방 용량은 한정 돼 있는데 난방코일을 개조된 발코니까지 넓히다보니 난방효율이 떨어진 것도 문제가 된다.
만약 새 아파트가 아닌 기존 아파트라면 발코니 개조비용은 물론 공사 소음에 따른 이웃과 마찰도 예상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