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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학과]스트레칭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스트레칭이란
2. 스트레칭의 종류
3. 스트레칭의 필요성
4. 스트레칭 방법
5. 스트레칭의 실제

본문내용

유연성은 관절이나 관절군의 가동 범위(Range of motion: ROM), 즉 관절의 가동 능력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근력이나 심폐 지구력에 비하여 유연성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경기력에 상당한 공헌을 하는 중요한 체력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유연성의 악화는 일상 생활을 불편하게 하고 역동적인 신체 활동을 제한한다. 현대 생활 중에는 스트레스성 근육 경직이나 좌업 생활로 인한 신체 활동의 감소 등 유연성을 떨어뜨리는 요인들이 많다.
특히, 유연성은 다른 어떤 체력 요소보다도 일찍 노화가 시작되고, 훈련을 중지하면 급속하게 나빠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규칙적이고 꾸준한 유연성 운동을 통해서 활기찬 생활을 지속하고 조화로운 체력을 기르도록 해야 합니다. 본 과에서는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스트레칭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트레칭이란
스트레칭은 근육과 관절 주변의 인대나 건 조직에 신전 자극을 가함으로써 근육의 신축성을 높이고 관절의 가동 범위를 확장시키는 운동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근육을 단축시킴으로서 힘을 얻어서 신체를 움직이는 것으로 운동을 생각해 왔다. 이와 같은 운동이 신체 조건의 개선에 다양한 효과를 가져다주듯이, 근육의 길이를 늘어나게 하는 신전 방법도 근육 자체와 관절 주변 조직의 신축성과 가동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주는 하나의 운동 방법으로 간주해야 한다.
근 신경 구조의 기능적 특성상 근육의 완전한 이완 상태는 존재하지 않는다. 의지적으로 근육을 완전히 이완시키고 아무리 노력해도 심지어 수면 상태에서도 근육은 신전 반사 작용의 메커니즘에 의하여 약간의 긴장을 수반하고 있다.
또한 근육은 수많은 신경 조직망의 통제를 받기 때문에 자신의 의지를 떠나 정신적 스트레스나 외부 환경의 다양한 자극에 의하여 한시도 긴장을 풀 수 없는 상태로 지낸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현대 생활이 가져다주는 각종 스트레스는 근긴장을 유발하기에 충분한 상황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인체의 근육 군에 과도한 긴장을 해소하고 적합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신전의 자극이 필요하다.
인간에 비해 훨씬 정신적으로 편안한 생활을 한다고 볼 수 있는 동물들도 자고 나면 혹은 앉았거나 서 있다가도 순간적으로 사지를 뻗는 모습을 많이 보았을 것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그들도 관절이나 근육 부위의 긴장 상태를 감각적으로 느끼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기지개를 펴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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