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흡연]건강과 흡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우리나라의 흡연실태
담배의 유해성분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여성흡연
간접 흡연의 피해
흡연과 관련된 건강진흥법 시행 규칙
금연방법
담배 유해물질과 질병 발생

본문내용

초기에 미국 인디언들이 담배를 피운 이유는 단순히 흡연을 즐길 뿐 아니라 질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흡연의 심각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망률은 점점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는 추세는 흡연 인구가 줄어드는 반면 한국의 경우에는 여성과 청소년들의 흡연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
...
2. 담배의 유해 성분
담배의 연기 속에는 많은 유해 성분이 들어 있으나 크게 입상 물질과 기체로 구분한다. 여러 물질 중에서 뚜렷하게 건강에 해를 끼치는 대표적인 물질로는 니코친, 타르 및 일산화탄소, 아크로레인, 크레솔, 시안화물, 산화 질소, 이산화질소 등이 있다.
1973년 동물 실험에서 암을 일으키는 물질로 알려진 N-nitrosamine이 담배 연기 속에 들어 있음이 밝혀졌고 특히 질소 성분이 많은 땅에서 재배한 담배를 피울 때 고농도로 발생한다고 한다.
담배 연기 속의 유해 물질은 주로 구강 및 기도 점막에 영향을 미치고 일부는 폐포로 흡수되어 혈액을 통하여 전신의 각 장기 조직에 영향을 준다. 의학적으로 담배 연기 중 중요시 되는 유해 물질은 다음의 4가지로 분류된다.
1) 발암성 물질
담배 연기 속에 함유된 발암성 물질은 타르질로서 기관지 점막의 섬모 상피와 폐포 세포에 암종을 발생시킨다.
타르질 속에 함유된 발암 물질의 주성분은 다환방향족 탄수화물로 알려져 있다. 타르질의 함량은 담배 종류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담배 개피에 2.0 - 3.3mg 정도 들어 있다.
2) 자극제
담배 연기 속의 자극제는 기관지 점막에서의 점액 분비를 촉진시키고 섬모 운동을 억제 시키며 기침과 기관지 협착을 일으킨다.
3) 니코틴
니코틴은 알카로이드 액체이며 가장 강력하고 속효작용을 나타내는 독물이다. 신체 각 조직 계통에 있어서 특히 신경계에 대한 작용이 현저하다. 소량의 니코틴은 자극제로서 신경의 전도 작용을 촉진하지만 대량인 경우에는 억제제로서 작용한다.
니코틴은 습관성이 있어서 혈중의 니코틴 함량이 떨어지면 초조, 불안 등 심리적인 금단 현상이 나타난다. 그래서 흡연 후 40분 정도가 지나면 담배를 또 피우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