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학]바람직한 교사상-교육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서 교육개론 시간에 레포트를 내어 좋은 점수를 받은
것입니다. 표지와 목차도 있으니 바로 사용하실 수 있을거에요.

목차

1. 서론
- 바람직한 교사상의 필요성

2. 본론
- 교사의 역할

3. 결론
- 바람직한 교사상

본문내용

누군가를 가르치겠다는 포부는, 기억을 더듬어 보면 ‘나도 저런 좋은 선생님이 되어야지’ 하는 마음으로 예전의 스승에게서 받은 영향이 가장 클 것이다. 처음에는 막연히 나에게 교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닮고 싶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성장해가면서 그것이 구체화되어 목표화 되면서 교사의 꿈을 이어가게 만든 계기가 된 것이다.
좋은 선생님은 여러 가지를 포함할 수 있다. 좋아하는 과목을 더욱 좋아하게 만들어 주었다거나, 흥미가 없었던 과목도 잘 가르쳐주어 그 과목을 좋아하게 되었다든지 하는 경우와, 자신에게 관심과 애정을 쏟아주고 인간적인 정을 느끼게 하는 경우 등..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학생의 가치관에 영향을 주고, 인생의 향로까지 바꾸어버리는 엄청난 힘을 가진 것이 교사이다. 많은 예로, 훌륭한 사람에게는 꼭 훌륭한 스승이 있기 마련이고, 올바른 가르침 없이는 개인의 인생과 이 사회가 제대로 돌아가기가 어렵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현 교육상황을 살펴보면,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못했던 예전과 사뭇 다른 모습을 볼 수 있다. 물질 만능 주의적 사고가 팽배하고, 점점 핵가족화 되어 감에 따라서 자녀를 적게 낳아 혼내지 않고 떠받들어서 키우는 것이 요즘 가정의 특징적인 모습이다. 그렇게 해서, 학생들은 남을 배려하는 마음보다는 자기중심적인 생각을 갖게 되고, 서로를 이해하는데 부족한 편이다. 가정에서의 교육을 탓하고 있는 실정에서 탈피하여, 학교에서는 가정에서 부족 되어 있는 인성교육을 더 강화해야하고, 그런 학생들을 바로 가르치고 지도하기 위해서 교사는 더욱 더 노력해야함이 분명하다. 잘못된 학생을 지도하여 바로 나아갈 수 있도록 바르게 이끄는 교사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바람직한 교사상의 정립이 필요하다. 교사가 먼저 바로 서야 학생도 바로서고, 그리고 나아가 국가도 바로 설 수 있다.
이처럼, 막대한 영향력과 중요성을 가진 교사의 길로 들어서기 위해서는 자질을 갖추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직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와 교사관이 확실하게 바로 서있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