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혼과 가족]실용적인 결혼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결혼과 가족관계에서 실용적인 결혼식을 조사-비용포함

목차

Ⅰ. 결혼 유형

Ⅱ. 결혼비용
1. 주택마련
2. 살림살이
3. 결혼식비용
4. 신혼여행
5. 예물

Ⅲ. 개선된 사항 요약

Ⅳ. 감상문

※ 첨부
결혼비용에 관한 리서치 결과
(2003년:한국결혼문화연구소)

본문내용

Ⅳ. 감상문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결혼”은 생의 전환점 될 의미 있는 사건이다. 따라서 대개는 일생의 한번뿐인 결혼식을 하기 위해 적잖은 “출혈”을 감수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결혼에서 결혼식이나 혼수보다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들은 결혼의 의미를 되새기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결혼은 그렇지 않고 있다. 인생에서 가장 축복받은 결혼을 하면서 우리들의 결혼문화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 그 중에서도 허례허식에서 생겨난 과도한 결혼비용, 혼수가 문제점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세기를 지나 21세기 속으로 달려가고 있는, 초고속 광케이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현실 속에서 결혼이 지닌 그 신성한 의미를 온전히 발견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일부의 관행은 전통 혼례의 의미가 일부 왜곡되어 나타나 본래의 의미를 상실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결혼 문화 자체가 `타락` 한 것이다.
이 보고서를 쓰면서 생각한 것이지만, 한국의 결혼문화에서 이렇게 큰 낭비가 있고 거기서 발생한 폐단이 얼마나 큰지를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사회의 혼수, 예물마련의 절차는 외형상으로 전통을 지키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음과 같이 변화되었다.
즉 전통혼례에서 혼인의 성립의 상징하는 약혼의미를 지니 납폐가 현대결혼식에서는 오히려 시댁의 지위나 신라의 객관적 조건에 대하여 신부 측이 혼수, 예단, 예물의 형태로 지불하는 “신랑값”으로 변질되었다.
이것은 현재 한국사회의 혼인에서 반드시 신랑 측의 의식적 요구에 의한 것이 아니라도 신라의 자질에 대해 신부 측이 물질적 지불의 하는 교환의 원리가 보편적인 혼인 관행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환행위는 가사노동이 포함한 여성노동의 가치가 완전히 인정되지 않는 자본제 가부장제에서 기인한 것으로 시작부터 불평등한 결혼일수밖에 없을 것이다. 평생 한번뿐인 결혼을 화려하고 사치스럽게 하고 싶은 마음이 없지도 않지만 결혼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혼생활, 앞으로 살아갈 날들이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불필요한 절차와 비용을 없앤 실속 있는 결혼식을 시작으로 한다면 결혼생활 또한 실속 있게 잘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